지난 8~9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조선 해운업의 부실원인과 책임을 규명하고 구조조정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국회의 조선 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가 열렸다.청문회와 국정감사는 국회가 진행하는 매우 중요한 의정활동이다. 관련 증인과 자료를 최대한 확보하고 짜임새 있게 진행해 적절한 증인을 불러 묻고 답하며 실정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그러나 이번 청문회 역시 소중한 시간을 성과 없이 흘러 보냈다.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핵심증인 등 야권이 증인채택을 요구했던 인물들 모두가 불출석하므로 책임규명은커녕 하나마나한 청문회가 되고 말았다.이번 청문회는 홍 전 행장이 지난 6월 인터뷰를 통해 정부와 청와대의 경제정책 책임자들이 대우조선의 심각한 부실을 알면서도 4조2천억 원의 혈세투입을 밀어 붙였다는 사실을 폭로한데서 비롯됐다.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당시 회의록조차 남기지 않았다면 당사자들이 청문회에 나와 천문학적 혈세를 날려버린 대우조선 사태의 전말을 밝혀야 한다.그러나 청문회 증인채택 문제는 당리당략의 도구가 된지 오래다. 언제나 그렇듯 야당은 증인채택 문제를 협상의 수단으로 악용하려 했으며 청문회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보다는 증인채택을 앞세운 기 싸움에서 이겨 상대 당의 기세를 꺾는데 더 큰 목적을 둔 것이다.오는 26일 시작되는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 또한 똑같은 일이 벌어질 조짐이 보인다. 국정감사 자체보다 증인채택 문제에 더 관심이 많은 듯하다.이번 국감에서는 지난해의 4천173명을 뛰어넘는 역대최대 규모의 증인이 채택될 것이라고 한다. 직무와 관련 없는 증인을 무더기로 신청하는 갑질 구태가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된다.질문과 응답을 통해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기보다는 증인들을 불러 망신주고 벌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과거 국감에서는 기업인 등을 무더기로 불러 놓고 무턱대고 호통 치거나 질문조차 하지 않는 일이 허다했다. 이번에도 증인으로 신청한 기업인이 15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하루 종일 기다리게 해놓고 질문조차 하지 않는 구태를 벗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