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구 포항역과 효자역 사이 총길이 4.3km의 12만㎡(3만5천500여평)에 국비 50억원, 도비 15억 원, 시비 135억 원 등 총 200억 원의 예산으로 대규모 도시공원을 조성하겠다며 지난 8월 기공식과 함께 계획을 발표했다.이번 사업은 지난해 말 전국최초로 철도유휴부지 활용제안 시범사업에 선정되면서 200억원에 달하는 철도시설관리공단 부지를 무상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속화되기 시작했다.그렇지만 지난달부터 1차 공사구간인 효자역과 대잠고가 0.7km의 공사가 시작되면서 지역민들과 보상 문제로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이 구간은 대부분 포스코 소유로 일부 성모병원 땅과 시유지로 이뤄져 있는데 포항시는 포스코와 성모병원 측과는 협의를 통해 보상 문제를 원만히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문제는 개인이 소유한 사유지이다.대잠동에 위치한 중화음식점 비룡 인근부지의 경우 시는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3.3㎡당 약 120~130만 원 정도의 보상가를 책정했지만 실제 이 지역의 거래가격은 250~300만원에 거래되고 있어 땅 주인들이 내놓기를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일부지역은 3.3㎡당 시세가 약 500만원으로 감정가와 5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보상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로 포항시와 공사발주 업체들도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 취득에 관한 보상에 대한 법률에 따라 강제 수용하는 방법이 없진 않지만 시는 지주들을 설득해 되도록 원만하게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그러나 일부 지주들은 워낙 완강하게 나오고 있어 공사가 원만히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포항시가 치적 쌓기에 급급한 나머지 너무 성급하게 공사를 서두른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이와 함께 50억 원의 토지보상 관련예산이 미리 확보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시작한 뒤 보상에 나서다보니 지주들의 오해와 불신 등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실책이라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아무튼 개인 사유지에 대한 별다른 보상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공사를 진행한 포항시의 처사가 곱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어쨌거나 공익사업인 만큼 지주들 역시 통 큰 아량으로 공사에 차질을 빚지 않는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길 바란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