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성장을 위해 경북도 스스로가 역동적인 변화에 나서고 있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에 총력을 쏟는 것도 그런 이유이지만 그 시작은 경북도청의 이전이다. 경북도청 이전과 관련, 일각에서는 정치적 배려 등이 제기되고 있으나 경북도는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과감한 드라이브를 걸었기에 완공할 수 있었다는 입장이 강하다. 김관용 지사는 도청과 관련해 경북의 자존과 정체성을 회복하는 동시에 국토균형발전의 새로운 축을 만드는 역사적인 과업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포항과 경주 등에서 경북도청을 방문하기에는 거리와 시간상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는 등 아쉬움이 없는 것도 아니다. 포항-안동간 국도건설 등은 경북도가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서라도 서둘러야 할 사업임은 분명해 보인다.김 지사의 지방성장론은 이전부터 제기했었다. 광역협력체 구성 등에 총력을 쏟는 것도 그런 이유다. 김 지사는 개헌도 지방분권형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지사의 이러한 주장은 한국의 지방자치가 청년기를 넘어 성숙기로 접어들었는데도 오히려 중앙과 지방의 갈등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수도권과 지방 간 불균형의 심화로 지방소멸의 우려까지 제기되는 절박한 현실을 대변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국가발전의 헌법적 과제를 선도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경북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10년간 예산규모만 2.3배 늘었다. 국비 확보예산 5.7배 증가해 12조원에 이른다. 지역내 총생산은 10년간 29조원 늘어난 92조원으로 2014년 기준으로 전국 5위 규모이다. 156개소 4천670만평의 산업단지는 경남에 이어 전국 2위로 47조원의 투자유치와 결합돼 지역 산업체의 뚜렷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2006년 이후 확정된 광역교통망 구축사업비는 70조433억 원에 달한다. 그동안 소외됐던 동해안권과 북부권에도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철도가 착공되는 등 새로운 교통망이 속속 건설되고 있다. 경북도는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 허리 경제권 조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경북도는 5대 분야 30대 과제도 선정했다. 도청신도시와 세종시를 연결하는 동서 5축 고속도로, 동서내륙철도 건설 등이 핵심사업이다. 환동해와 환서해를 잇는 문화루트 나제문화교류 등 문화분야도 주목해볼만 하다. 이런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광역협력체도 이미 결성됐다. 지난달 21일 대전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한 중부권 정책협의회다. 협의회는 경북을 비롯한 대전, 세종, 충남, 충북, 강원, 전북 등 7개 시도가 참여하고 있다. 영남과 호남, 충청, 강원까지 아우르는 초광역적인 협의체가 구성된 것은 우리나라 역사상 첫 사례다. 그러나 과제도 남아있다. 무엇보다 신도시의 자족기능 확충이 급하다. 유관기관단체 유치와 산업기반 확충도 절실하다. 도내 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도로망 구축도 서둘러야 한다. 지방성장 견인에 중심에 선 경북도의 미래 비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