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학생이 줄고 있다.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무방비 속에서 학령인구 감소로 교육 현장에 급격한 변화가 오고 있다. 올해 도내 초·중·고 932개교에 총 28만7천602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0년 기준으로 불과 6년 만에 7만1천886명이 급감한 것이다. 교육 현장은 학생 수 감소와 평가 방법의 변화, 대학 입시 제도의 변화 등과 같은 교육의 대 변화를 유도하면서 불안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첫째, 교육부에 통폐합 대상인 `소규모 학교`의 학생 수 권고 기준에 따르면 통폐합을 실시할 경우 당장 도내 50%에 가까운 학교들이 학생 수 급감으로 폐교를 할 처지에 놓였다. 장기적으로 농어촌 학생인구 제고를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둘째,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 정원 구조조정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대입 정원을 그대로 둘 경우 미달 사태가 발생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특히 경북지역 대학과 전문대학의 폐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셋째, 4월4일 교육부의 ‘학생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중학교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과목에서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을 지금보다 높인다고 한다. 암기력 테스트 중심의 시험방식으로는 21세기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학급 당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수업과 평가에 있어서 혁신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넷째, 전국 4년제 대학들의 2018학년도 입학전형 계획을 보면, 전체대학의 수시전형 비율이 2017학년도 69.9%에서 80%선에 다가갈 것이라는 것과, 수시전형의 50% 이상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는 점이다. 대학에서는 줄어드는 입학 자원 속에서 우수한 학생을 미리 뽑기 위해 수시전형과 학생부 종합 전형을 대폭 늘리고 있는 것이다. 평소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의 역량과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 수 감소로 인한 폐교는 마을 도서관으로 활용하는 등 장기적인 대책을 검토하여 마을의 구심점 역할을 계속하도록 해야 한다. 평생 직업이 사라진 불안정 시대를 맞아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갈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학교가 요구된다. 이 변화의 중심에서 교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4년제 대학 졸업에 대해 젊은 세대의 회의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고3 학생들의 진학지도의 모습도 변화해야 한다. 지난 총선에서 나타난 정치 지형 변화는 취업난 등으로 악화된 젊은 층의 민심이 선거에서 투표 참여로 폭발한 반면 여당 지지 성향이 강한 고령층은 공천 파동 등으로 투표 의지가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정치권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큰 불행이 다가 올 수도 있을 것이다. 경북교육연구소 이사장 안상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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