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이전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구공항에 대해 “군과 민간 공항을 통합`이전함으로써 군과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처럼 지역민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지역 최대 현안이었던 공항이전은 본 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대통령은 또 정부 내에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해당 지자체 및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보였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대구시의 힘만으로는 대구공항·K2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해 정부가 주도해 이전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이 지역민의 염원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바람직해 보인다. 영남권 신공항 무산으로 심한 좌절과 배신감을 느껴온 대구 경북지역민들에게는 모처럼 만에 듣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대구시는 통합이전이 제대로 진행되면 침체 일로에 있는 대구경북의 경제와 활력을 되살리는 중대한 계기를 마련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화물과 중대형 국제선 취항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소음 공해에 시달려온 대구 동북부 주민들의 해묵은 숙원사업을 해결한다는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k2·대구공항이 대구와 가까운 영천 등으로 이전하게 되면 1시간거리에 영남권신공항 개념의 김해공항이 자리하고 있어 중첩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대구 시민들도 공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근 경북 지역에 건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대구시민들의 공항이용 편의성을 언급한 것이다. 아마도 영남권 신공항 무산에 따른 대구 지역민의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통합이전방침에는 환영하지만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사안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일각에서는 대구시민이 외면한 k2 군용공항을 경북 지역으로 이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다 민영항공 역시 200만 대구시민의 편의를 위해 짓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일고 있다. 정부는 지난 영남권 신공항을 김해공항 확장으로 대체한다고 밝히면서 대구와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고속철까지 언급했다. 고속철이 완공되고 김해공항까지 별도의 고속도로 진입로 등이 마련되면 대구에서 김해까지 1시간 내 도착 할 수 있다. 그런 마당에 굳이 대구시민의 편의를 위해 중대형 국제선 취항이 가능한 민영공항을 만들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은 새겨들어야 할 대목이다. 결국 공항 규모의 문제가 통합이전의 핵심으로 남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정부가 태스크포스를 만든다고 하니 이를 통해 지역민의 민심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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