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Diffrent’라는 애플의 광고를 기억하십니까?파산 직전에 몰렸던 애플이 다시 부활해, 오늘 날의 위치에 올라서게 한 계기가 됐던, 애플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전 세계에 각인 시켰던 광고입니다. 1997년, 수년간 적자를 기록하며 거의 파산위기에 처한 애플은 넥스트(NeXT)를 인수하면서 그들이 과거에 내쫓아낸 스티브 잡스를 복귀시킵니다. 스티브 잡스가 복귀 후 가장 먼저 한 일들 중 하나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를 복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오늘날 광고계의 전설이 된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rent)’ 광고 캠페인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 광고캠페인 대중들에게 보이기 전에 애플 직원들과 운영진들에게 마케팅의 본질, 애플이 상징하는 의미와 그들의 정체성을 상기시킵니다.반바지 차림으로 직원들 앞에선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입니다.나이키를 아시죠. 나이키는 신발이라는 생필품을 파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나이키하면 단순히 신발 회사가 아닌 무언가가 생각납니다. 그들은 광고에서 결코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그들은 절대 그들의 에어운동화가 왜 리복의 에어 운동화 보다 나은지 이야기하지 않아요.나이키는 광고할 때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립니다.그것이 그들의 정체성이고 그것이 그들의 존재 이유입니다.애플은 광고비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지출하는데, 그 사실을 아무도 모릅니다.그래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 작업을 시작하면서 우리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우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 세상 어디에 속해 있는가?’였습니다.그 결과 우리 존재의 본질은 사람들의 업무수행을 돕는 박스(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이상의 무언가를 위해 존재 한다는 것입니다.애플의 핵심가치는 이 세상을 사람들이 보다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다고, 그리고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만큼 미친자들이 실제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믿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신념입니다.따라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통해 알리고자 하는 목표는 그 핵심가치로 돌아가자는 것입니다많은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시장은 10년 전의 그것과는 완전히 다른 곳이 되었고, 시장속 애플의 입지 또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제품, 유통전략, 제조방식 등 모조리 싹 다 바뀌었지만 가치 그리고 핵심가치... 그것들은 바뀌면 안 됩니다.그래서 우리가 만들어낸 결과물은 세상을 바꾼 그 분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캠페인의 주제는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rent)’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 이 세상을 진보시킨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바로 그것이 우리의 본질이고 애플의 정체성 입니다이것으로 우리는 세상에 선언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세상에 진출합니다.파산의 위기에 처한 애플로 돌아온 스티브 잡스는 핵심가치라는 존재의 본질로 돌아가 자신들의 가치를 세계인들에게 알렸고, 뜨거운 반응을 얻어냈습니다.세계 곳곳에 애플의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밤을 새워 줄을 서서 기다리는 열성적인 소비자들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지금 우리의 주변환경은 파산위기에 직면했던 애플과 비슷한 처지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의 회사 혹은 당신의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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