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간 끌어온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이 또다시 무산됐다. 5년전 MB정부에 이어 두 번째다. 앞서 MB정권은 2011년 3월30일 가덕도와 밀양 모두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대신 기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내렸다. 신공항 입지선정을 놓고 영남권 민심이 두 갈래로 갈리면서 정치적인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밀양 유치를 주장해온 대구, 경북, 경남, 울산 등 영남 4지자체와 가덕도 유치를 주장한 부산이 모두 반발하는 등 거센 후폭풍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국토교통부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21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2층 브리핑실에서 영남권 신공항 입지로는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정부는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는 대신,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영남권 전역에서 김해공항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김해공항이 영남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는 게 정부의 논리다. 국토부는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발표문을 통해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며 “신공항 유치 경쟁 과정에서 일부 갈등과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입지평가 결과가 나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해 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영남권의 반발 최소화를 위해 부심했다.앞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해 6월 국토부로부터 의뢰를 받아 1년 동안 연구 용역을 수행했다. 이들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시한 항공 운영·주변 개발·대기조건·연계 교통·건설비용·환경 영향 등 9개 입지선정 기준과 국내외 공항 건설 사례 등을 고려해 30여개 세부 평가 기준을 정하고 심사를 펼쳐왔다. 한편, 김해공항 확장공사는 내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와 2018년 기본계획 수립, 2019년 설계 작업 등을 거쳐 이르면 2020년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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