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는 권오준 회장 취임 이후 철강본원 경쟁력 제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이를 위해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는 제품이 자동차강판이다.포스코 임직원들은 세계 도처에서 고급강판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최근 기자는 그 현장을 방문했다.지난달 26일 오전 중국 상해시와 인접한 강소성 쿤산시 화차오 지역산업단지내 포스코 강판가공센터(POSCO-CSPC)를 찾았다. 공장 입구부터가 인근 공장과는 확연히 다르다. 깔끔하게 정리정돈된 공장, 그 입구에 들어서자, 쇠를 자르는 절단기와 프레스 소리가 요란하게 들렸다. 공장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수백여개의 강판이 가지런히 쌓여 있었고, 직원들은 분주하게 움직였다.인구 2천400백만 세계 최대 도시인 상해시에서 서북쪽으로 50여㎞ 떨어진 이곳은 포스코 최초의 자동차용 강판 전용 해외가공센터로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따라 늘어나는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2004년 19만5천t 규모로 설립됐다.  이후 지난 2007년에는 7만t 규모의 제2공장이 설립됐고, 5월에는 5만t 규모의 제3공장이 준공돼 총 31만5천t 규모의 가공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공장은 지난 2012년 9월 누계 판매량 200만t 달성에 이어 2013년 12월 연간 판매량 40만t을 돌파했다. 2014년 6월 성포가공센터를 인수하면서 그해 12월 누계판매량 300만t을 달성했다. 이어 2015년 12월 연간 판매량 50만t을 돌파했다. 쿤산시는 중국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상해와 쑤저우의 경계지역으로 인근에 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자동차사가 밀집해 고급 자동차용 강판 수요가 가장 활발한 곳이다. 즉, 중국 자동차 완성업체가 집중돼 있어 자동차강판을 비즈니스하기에 최적지다.이 가공센터는 포스코에서 전량 가져온 컬러강판을 중국내 고객사인 자동차공장들이 원하는 대로 제품을 만들어 공급한다.  1공장은 주로 강판의 절단과 프레스 작업을 하고, 2공장은 1공장에서 옮겨진 강판을 프레스로 제품을 찍어낸다. 이곳에서 5km 정도 떨어져 있는 제3공장은 국내 자동차 부품사인 오스템과 합작해서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상해의 폭스바겐과 GM사로 전체 매출의 30~40%를 차지한다. 이밖에 아우디, BMW 등에도 납품된다. 특히 포스코-CSPC는 오는 2020년 5개공장에 100만t 흑자달성을 목표로 세우고 800t 규모로 증설할 계획이다. ◇ 중국 포스코 PSPC 강판가공센터. 지난해 연간 판매량 50만t을 돌파했다. 또 동국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열연제품으로 냉연가공 및 고탄강 제품생산을 확대할 방침이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인 오스템 등과의 합작 공장을 건설해 글로벌 자동차사에 납품하고 있다.기존의 절단가공 중심에서 고객사와 생산 공정을 공유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자동차 강판 판매 기반을 확대하고, 우수 중소기업과의 상생하고 있다. 중국에서 포스코의 자동차강판 인기는 매우 높다.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내에서의 포스코의 자동차강판 판매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중국 내에 자동차강판 경쟁사 보산강철이 있지만 기술력이나 품질면에서 포스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중국내에서의 평가다. 상해 폭스바겐 자동차 공장을 방문, 생산라인을 둘러보니 자동차용 강판은 대부분 포스코강판을 사용하고 있었다.포스코-CSPC는 앞으로 중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자동차 전 회사에 포스코 강판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13개 도시에 20개의 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는 지난달 24일, 25일 각각 중국 중경과 성도 등 두 곳에 자동차강판 가공공장을 추가로 준공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포스코가 세계시장에 내놓는 고부가 가치의 세계적인 제품 가운데 가장 돋보이는 것은 ‘자동차강판’으로 수익성 면에서 포스코 전체 제품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이다. 국내는 물론 폭스바겐, BMW, 벤츠, GM, 아우디, 혼다 등 글로벌 톱 15개 자동차업체에 강판을 제공하고 있다.포스코는 올해 910만t, 내년 950만t에 이어 2020년까지 자동차강판 판매 1천200만t 판매망을 구축할 방침이다포스코는 세계 최대 고급강판 시장인 중국을 발판으로 철강본원 경쟁력을 제고, 월드프리미엄 제품의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 POSCO-CSPC 직원들은 사내 복지 관련, 매우 만족하는 듯 했다.회사에선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전직원 금연선약 실시 및 비만직원 다이어트 등 건강관리(비만직원 월1회 인바디를 통한 개선현황 공유 및 독려, 사내 헬스장, 탁구장, 포켓볼대 보유 및 요가강습 진행, 동호회를 통한 취미생활 공유(등산, 농구, 베드민턴, 요리, 축구, 낚시, 자전거 등) 등을 통해 한국 본사와 같은 수준의 복지로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