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청림, 제철동 출신, 장복덕의원입니다.지난 몇 년 동안 분별없이 만들어지고, 설치되었던 홍보판 및 조형물과 관련하여 우리시 의회는 물론이고, 시민과 언론으로 부터 수없는 질타를 받은 기억이 있을 겁니다.그 대표적인 것이 해도공원 조형물과 아직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은 동해 꽁치 조형물 그리고 경주시 강동면에 위치한 홍보판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2008년에 만들어진 경주 강동면의 홍보판은 5억8천4백만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고도 신중하지 못한 행정으로 철거 위기에 처하자, 한쪽 면을 경주시에 내어주는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오늘 본의원은 이미, 엎질러진 물을 지적하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홍보판의 활용과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하고자 합니다. 최근 그 홍보판에는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로운 글귀가 나붙었습니다. 이 문구를 어떻게 읽어야 합니까?“포항, 세계로 가는 길”로, 읽어야 합니까? 아니면, “포항, 길, 세계로 가는 길”로, 읽어야 합니까? 그 반대편을 공짜로 얻어 쓰고 있는 경주시의 홍보판을 보십시오. 최근 준공한 대형 컨벤션 HICO(하이코)를 알리면서 국제회의 도시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경주시는 다가오는 5월30일, 반기문 UN 사무총장을 비롯한 전 세계 2천500명의 석학들이 참석하는 제66차 UN NGO 행사를HICO(하이코)에 유치하면서 발 빠르게 홍보판을 바꿨습니다. 군더더기 하나 없이, 얼마나 현실적입니까? 지금의 홍보 내용이 그려지기 전에도 첨단과학도시를 알리면서 쉽게 이해 못할 그래픽을 넣어 시민들로부터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다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픽을 한번 바꾸는데, 1천6백만원이 든다는데, 그동안 수없이 바꿔서 무엇을 얻었는지 묻고 싶습니다.영덕군과 울진군의 예를 보더라도 “대게” 도시답게 도로변에 대게 한 마리만 그려놓아도 홍보 효과를 얻고 있는 반면 우리시는 제한적인 화면에 대게도 그리고 싶고 꽁치도 그리고 싶고 신항만도 넣고 싶듯 너무 많은 생각을 담으려 하다 보니 결국 이해 못할 글귀와 그림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최근 우리시는 유강터널 관문에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잘 오고, 잘 가시라”는 홍보타워를 설치한바 있습니다. 어쩌면 무미건조하고 단순해 보이지만 차라리 현실적이고 심플하다는 칭찬을 받고 있듯이 홍보판은 어디에 어떻게 세워지느냐에 따라 내용도 달라져야 하고 그 효과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광고와 홍보의 개념은 소비자에게 가장 알리고 싶은 내용을 집약해서 경쟁사회에서 무언가 더 돋보이게 할 필요가 있을 때사용하는 수단입니다. 과연, 포항의 관문에 그것도 달리는 도로변에 이런 내용이 맞는지 기술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드리면서,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