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울릉도 전기차 쉐어링(공유) 사업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이 사업은 친환경 에너지 자립 섬을 목표로 장기적으로 울릉도 모든 차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강제적인 집행이 아니라 계도, 협조와 지원을 통해서 중장기적으로 실시한다는 것이다.그러나 도로 대부분이 경사가 심하고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지역 특성으로 힘이 약한 전기차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반대 여론이 높다. 하지만 현재 운행하고 있는 전기승용차들이 별다른 무리없이 사계절 운행하고 있어 이 사업을 중단하지말고  승용차만이라도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맞서고 있다.경북도, 울릉군은 2020년까지 1천636억원을 들여 울릉도 전 지역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꿔 장기적으로 주민, 관광객 모두가 전기차를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었다. 이 사업은 울릉도를 국제적인 친환경 에너지섬으로 만드는 기본 계획에 들어가 있으며 경북도가 지난해 에너지 신산업과 관련,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전기차 1천640대 구매에 656억 원과 충전 인프라 구축 160억 원, 주차 시설 구축 460억 원, 운영비 360억 원을 투자된다. 섬에 등록된 차는 현재 5천여 대로 트럭과 승합차를 빼면 승용차는 3천300여대에 이른다. 승용차 가운데 60∼70%가 눈길, 경사에 강한 사륜구동 이다. 이를 올해 안에 관용차 50%와 개인차 10%, 내년에는 관용차 100%와 개인차 50%를 전기차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2020년까지 울릉도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꾼다는 방침이다.경북도는 전기차 쉐어링으로 고질적인 주차난 등 교통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해 청정에너지 섬으로 개발한다는 입장이다.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전기차 세어링 보급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울릉도는 겨울철에 1m가 넘는 폭설이 자주 내려 사륜구동차가 아니면 다니기가 힘이 든다. 또한 일주도로, 산간도로 등 대부분이 경사가 심해 사륜구동차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이에 힘이 약한 전기차가 다니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다.화물차, 중장비, 관광버스 등 1천400여대의 교체도 문제다. 이를 대체할만한 전기차가 없기 때문이다.울릉군은 부정적인 여론이 일자 주민 설명회를 연기하고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다.울릉군 관계자는 "4륜 전기차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관계당국들과 협의해 장기적인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상매일신문=조영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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