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방파제 건설을 촉구하는 전 국민 서명운동이 시작된다. 흥사단 독도수호본부는 25일 오후 3시 서울 대학로 흥사단 강단에서 `독도방파제 착공촉구 100만 명 서명`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윤형덕 상임대표, 조재국 공동대표, 이윤배 흥사단 이사장이 대회사 등을 통해 방파제 건설과 서명 운동의 당위성을 밝힌다. 또 국내 최고 독도전문가인 신용하 교수와 이장희 교수도 참석해 방파제 건설 추진을 호소한다. 내외빈 100여 명이 참석한다. 흥사단 윤형덕 상임대표는 "하루 2천 명 이상 오가는 관광객들의 안전확보 등을 위해 정부에 방파제 착공을 촉구하는 청원을 하기 위한 서명운동"이라면서 "방파제가 건설되면 독도 해역 해난사고 감소, 독도 부가가치 상승, 창출과 동시에 국민들에게 안전과 자긍심을 안겨 준다"고 밝혔다. 흥사단은 우리 영토에 우리의 안전을 위한 시설물 설치는 영토주권 수호와 직결하며 독도 정주권 개발, 주권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책사업이다. 이에 정부의 결단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97년 완공한 독도 동도의 나루터(사진)는 파도를 막아주는 방파제가 없어 일년에 겨우 3-4개월밖에 여객선, 경비정 등의 선박들이 접안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독도 땅을 밟아보기 위해 수천리 산과 물을 건너 온 `애국 관광객`들은 파도가 거센 날이면 여객선이 접안하지 못해 독도를 지척에 두고 허탈함만 안고 돌아가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방파제 건설은 노무현 정부때 당시 청와대 직속 부서였던 바른역사기획단의 주도로 정책이 본격 입안되기 시작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때는 20억원을 투입해 실시설계조사까지 완료해 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듯 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들어 흐지부지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정확한 사유없이 표류하고 있다. 일본과의 충돌을 본능적으로 회피하는 외교부의 전략적 선택이라는 소문도 공공연히 돌고 있다. 지난 2008년 7월 당시 국토해양부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망언에 대응해 길이 265m의 독도 방파제 건설에 착수한다고 발표했었다. 이 외에도 2020년까지 사업비 4천억원 을 투입해 동도와 서도의 연결 교량 건설, 현재 접안시설과 건설 예정인 방파제 간 연결도로 135m 건설, 독도 수중관람시설과 수중정원 공사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공사들은 현재 오리무중에 있다. 흥사단 이윤배 이사장은 “방파제 공사는 주권강화, 영토보호는 물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국민의 기본권을 되찾아 주는 중대 사업”이라면서 “이 시대적인 공사를 그 어떠한 명분으로도 중단해선 안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경상매일신문=조영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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