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청사가 안동·예천으로 이전되면서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포항, 경주 등 동남권 주민들의 접근성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포항-영덕-안동을 잇는 고속도로는 답보상태에 놓여 있고, 국도 31호선에서 ‘길안’으로 연결되는 도로망의 공정은 10%에 머무는 등 교통망 확충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2008년 도청 이전이 결정되면서 공언한 70~80분대의 교통망 확충의 약속이 9년 동안 지켜지지 않으면서 100만 동남권역 주민들이 교통오지(?)로 전락한 셈이다.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소속 박문하(포항)의원은 3일 “포항에서 2시간 남짓이면 서울 까지도 갈수 있는 시대에 신도청까지는 규정 속도로 휴식 없이 달려도 2시간 17분 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도청 이전이 결정되는 순간 제일 먼저 전 도민이 늦어도 70~80분대 정도로 신속하게 신도청에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상식이자 기본인데 무려 9년여의 긴 기간이 있었는데도 신도청으로 향한 접근성 문제는 가히 낙제점 수준”이라며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무엇보다 경북 행정수요의 3분의 1일 집결된 100만 동남권 주민들의 접근성 문제에 대해 전혀 고민한 흔적이 없는 것은 실로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이는‘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한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구축하겠다’는 김관용 지사의 도정 경영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이와같이 시정을 요구했다. 실제 포항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국도 31호선은 공정이 10%를 넘지 못하면서 2021년 개통이 불투명한 상황이다.포항과 영덕, 신도청을 잇는 고속도로의 경우 2009년에 착공했지만 8년간 공정률은 5%에 불과해 개통시기가 무한정 늦어지고 있다. 포항-영덕-안동(신도청)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신도청과 포항간의 거리는 1시간 23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동남권과 신청사간의 교통망 구축이 거북이걸음을 보이자 포항, 경주 등 동해안권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다. 박문하 의원은 “50년 산격동 시대 마감하고 안동예천에 새로운 신도청 시대를 개막한 것은 700년 역사상 가장 크고 중차대한 대역사(役事) 임에도 불구하고 교통망 확충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킨 것은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지난 8여 년 동안 이런 문제들을 사전 충분히 검토하고 치밀하게 준비했다면 지금의 모든 현안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과제들”이라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이런 현실이 오랜 기간 방치되거나 지속될 경우 동남권 주민들은 금액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볼 것”이라며 “동남권 100만 주민들이 더 이상 소외감과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집행부가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