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방식 도로개설로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7번국도 흥해읍구간 우회도로 개설과 관련해 국민권익위원회 관계자가 “7번국도 우회도로가 일부 도로기능과 배치된 부분이 있다”고 밝혀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김경태 교통도로민원과 교통도로 분야 조사관은 지난 25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마련된 우회도로 피해자 대책위원회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국민권익위 관계자가 입회한 자리에는 피해자 대책위 관계자와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및 포항시 건설과 관계자가 함께 참석해 ‘뚝방식 7번국도 우회도로 흥해읍구간 개설’과 관련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이날 “정체성, 경제성을 검토하다 보니 이러한 방식으로 건립하게 됐다”고 우회도로 건립에 대한 타당성을 강조했다.또 그는 “이 우회도로는 흥해읍을 위한 도로다. 교통량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연중 교통량을 조사한다. 7번국도 흥해읍 구간의 경우 연중 5만9천대가 통행하고 있어, 도로기능과 관련된 점수로는 F 수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미흡한 도로에 속한다”며 “우회도로가 개설되면 C등급으로 나왔다. 설계할 당시 자료에 대해서 주민들이 요구하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하지만 이날 참석한 주민 A씨는 “이 도로가 막힐 때는 10년 전쯤 발생한 것으로 최근에는 장성동에서 흥해구간과 포항대구간 고속도로, 영일만 산업도로가 개통돼 별로 막히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타당성 조사는 해 보았는지, 공청회에서 85%가 반대했는데 알고 있었는지, 민주국가에서 이렇게 막 밀어 붙여도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특히 그는 “국민들의 의사가 어느 정도 반영된 상태에서 공사를 해야 하지 않느냐고 공사 착공 전 국통관리청 담당자에게 질의했지만 이 공사를 하면서 부분적인 것은 고칠 수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며 뚝방식 도로개설을 주민들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우회적으로 요구했다. A씨 는 “앞으로 우회도로가 개설된다 하더라도 청하사거리와 달전사거리 등에서 병목으로 인한 차량정체가 일어날 것”이라며 “국책사업이니까 협력을 해야겠지만, 출퇴근 시간과 행락철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이 도로를 개설한다면, 차라리 흥해읍부터 영덕군까지 우회도로를 개설하는게 맞다”고 주장했다.이와 관련, 권익위 김 조사관은 “우회도로가 기존의 7번국도와 연결되는 지점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문제와 그 부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지 않느냐는 의견으로 이해된다”며 “이 부분에 대한 타당성 의견을 관련기관에 받아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현실적으로 도로의 기능과 배치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오는 4월 21일 포항지역에 국민권익위원회 이동신문고가 열린다. 그 곳에서 의견을 받아 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신호 때문에 교통흐름이 원활치 않아서 계획된 도로인 만큼 출퇴근, 행락철 뿐만 아니라 청하사거리 등에서 막히는 병목 등은 의견을 받아 보도록 하겠다”며 “우회도로가 개설되면 소통이 안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정식으로 청에 문서를 내면 그에 대한 답변을 하겠다”고 밝혔다.[경상매일신문=신동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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