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하고 균형 있는 교과서, 중립적인 입장에서 집필된 교과서, 일본 정부의 역사관과 해석에 좌우되지 않는 교과서를 보는 것은 그저 우리 국민의 희망 사항일 뿐일까? 일본 교과서 사태가 되풀이되거나 더 악화 일로로 갈 가능성이 크니 정말로 큰일이다. 일본 정부가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관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 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실망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일본 제국주의 침략 전쟁의 최대 피해자인 우리나라가 분명하고 단호한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주권국가임을 포기하는 일이다. 처음으로 명성황후를 계획적으로 시해했다는 것을 교과서에 명확하게 표기한 것이나 일부 교과서는 명성황후 시해처럼 역사의 객관적 사실을 기술하며 개선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여전히 위안부 동원에 군이 관여했다는 내용이나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이 삭제되었다. 일본군 위안부 당사자들을 철저히 배제한 한일 당국간 위안부 합의는 결국 역사 왜곡으로 나갈 것이라는 국민적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 “다케시마는 1905년 일본 시마네현에 편입됐다.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해온 일본 정부의 생각이 그대로 반영됐다. 초등학교ㆍ중학교 교과서에 이어 내년부터 사용될 고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이런 주장이 늘어났다.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실은 교과서 비율이 69%에서 77%로 높아졌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교육청은 올해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용 독도 학습 교재를 새로 만들어 보급하고, 일본 교과서 왜곡 대응 전문가 학술 심포지엄을 열어 일본 교과서의 왜곡 실태를 분석하고 일선학교에서의 독도교육 방향 제시를 위한 계기를 마련한다니 매우 다행스럽고 칭찬할 일이다.일본 정부가 일본의 장래를 짊어질 미래세대에게 퇴행적 역사인식을 교육현장에 강요한다면 한일관계 개선은 물론 동북아 안보협력도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 일본 정부는 침략의 역사를 올바로 직시해야 하며 젊은 세대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교육시켜야 한다. 이것이야 말로 일본이 대국이 되는 것이며 제국주의 피해를 준 아시아 국가들과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첫 걸음임을 알아야 한다. 경북교육연구소는 앞으로 모든 많은 다른 단체들과 힘을 합쳐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바른 역사를 알릴 수 있는 인재로 커 가는데 앞장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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