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백년 역사를 자랑하는 ‘웅도’ 경북이 안동·예천에서 새천년 미래를 활짝 열기위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뎠다. 경북도가 지난 12일 도민안전실, 문화관광체육국, 농축산유통국을 시작으로 한 이사를 20일 행정부지사실, 자치행정국을 마지막으로 모두 마치고 22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바야흐로 16개 실국단, 55개실과 1천556명(본청 1천319, 의회 107, 소방본부 130)의 직원이 검무산 자락 신청사에서 둥지를 틀고 새로운 역사 개척에 나선 것이다. 경상북도라는 이름이 붙은 지 120년 만이고, 1966년 산격동으로 이전한 지 50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돼 분리된 지 35년 만이다. 도청이전은 경북도의 중심이 더 이상 대구가 아니라는 공간적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도민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한다는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무엇보다 도청 신도시가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의 신성장 거점으로 자리 매김한다는 것이다.◇경북도청의 역사경북의 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려 충숙왕 원년인 1314년에 이른다. 이 후 여러 이름으로 불리다 8도제가 시행되면서 경주와 상주의 머리글자를 따 경상도로 확정됐다. 경상도의 명칭과 유래가 모두 경상북도에 있다는 의미다. 경상도는 1407년(태종7년) 낙동강을 경계로 경상좌도와 경상우도로 나눈 이후 합치고 나누기를 거듭하던 끝에 1594년(선조 26년)에 다시 합쳐 성주 팔거현(현 칠곡)에 경상감영을 두게 된다.1599년 안동으로 이전했던 경상감영은 1601년 지금의 대구로 옮긴 후 계속 머물게 됐다.경상북도로 부르게 된 것은 1896년(고종33년) 13도제 실시에 따라서다. 1910년 경상북도 청사로 개칭했고, 대구 중구 포정동(현 경상감영공원)에 청사를 뒀다.대구 산격동 청사는 1966년 옮겼다. 이후 1981년 대구시가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경상북도와 분리되면서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도청이전의 의미도청이전은 무엇보다 경북도청이 제자리를 찾아간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지방자치 시대에 부합하는 행정 관할구역과 도청소재지가 일치하게 되는 것으로 지방자치제 이념과 논리에 견줘 볼 때 당연일이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도청이전은 경북도의 중심이 더 이상 대구가 아니라는 공간적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도민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한다는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특히 중남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북부지역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녹록지 않았던 경북도청 이전 경북도청 이전 문제는 1981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되면서 불거졌다. 관할구역 불일치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 중앙정부의 이전불가 방침에 따라 제대로 논의조차 하지 못한 채 수면 아래로 잠복하고 말았다.잠잠하던 목소리는 30년 만인 1991년 지방자치가 부활되면서 공론화됐다. 그러나 도의회에서 도청이전특위가 구성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이 있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1995년 민선단체장시대가 열리고 1997년에는 도청이전실무기획단이 구성되면서 다시 불이 붙는 듯 했으나 도청이전의 길은 여전히 멀고도 험난했다. 도청이전은 선거 때마다 정치인들의 단골공약이 됐고 2000년에는 급기야 시·도 통합론이 등장하기도 했다.교착상태에 빠졌던 도청이전은 2006년 민선4기 김관용 지사가 취임하면서 대전환점을 맞았다. 김 지사는 취임 후 곧바로 도청이전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고 도의원은 만장일치로 조례를 제정해 도청이전이 급물살을 탔다. 안동-예천을 포함해 모두 11개 지역이 후보지 공모에 신청서를 냈다. 선정은 평가단을 시군 추천 23명과 지역 연고가 없는 전문가 60명으로 구성해 원천적으로 시비를 차단했다. 김 지사도 이전지가 확정될 때까지 15차례의 회의가 있었지만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을 만큼 공정성 유지에 철저했다. 그 결과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가 최고 점수를 받아 후보지로 결정됐다.◇신도청 시대의 미래 비전신도청 시대는 새경북의 출발과 그 맥을 같이하며 사실상 새도읍 하나를 만드는 중차대한 일이다. 300만 도민 모두는 새로운 도읍지에서 웅도 경북의 영광을 재현하고자 하는 기대감에 차 있다. 도청이전신도시의 정체성과 역할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우선 도청이전의 궁극적인 목적인 지역 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서의 역할이다. 경북북부권으로의 도청이전을 통해 새로운 성장축을 구성함에 따라 지역특화 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 발전을 견인하게 된다. 이를 위해 도청이전 신도시 인근에 대규모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해 바이오, 의료기기, 신소재 IT융합 첨단미래산업과 영화, 공연, 캐릭터 산업 등의 컨텐츠 산업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하나는 친환경 문화관광중심지로서의 역할이다. 경북북부지역은 전국 어느 지역보다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문화와 환경을 중시하는 현 정부의 국정기조에 따라 안동의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 한국문화테마크와 예천의 녹색문화상생벨트 등을 통해 신도시의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재조합해 나간다면 신도청이전과 함께 지역발전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명품 신청사 안동예천에 들어서는 경북 신청사는 지리적으로 명당에 손꼽힌다. 문수지맥의 지기를 품은 검무산, 호민지와 휘돌아나가는 낙동강 등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지세다.해발 332m의 검무산 자락에 들어선 경북 신청사는 2011년 10월 착공해 2015년 4월 완공했다. 신청사는 전형적인 전통한옥의 모습을 띠고 있다. 65만 장의 기와를 올린 팔작지붕에는 도민 1만2천896명의 이름이 새겨진 기와도 있다. 회랑, 솟을 대문, 정원 등 건물 배치는 전통 건축 양식에 따랐고 시설물 명칭도 안민관(도청), 여민관(도의회 청사) 등 전통의 의미를 담았다.도민을 위한 시설물이 신청사 주 건축물 연면적의 1/3이 넘는 점도 자랑이지만 ㎡당 건축비도 최근에 지어진 타 시도의 청사에 비해 가장 저렴하다는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 뿐만 아니라 친환경 최우수등급, 에너지효율 1등급, 초고속정보통신 1등급이 말해 주듯이 최첨단기술이 접목돼 국내에서 으뜸가는 녹색 지능형으로 인정받은 건물이다.◇인구 10만의 자족도시 도청신도시는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 10.966㎢에 2027년까지 인구 10만명의 행정중심 복합형 자족도시로 건설된다. 1단계 태동기는 4.77㎢의 부지에 인구 2만 5천 명 규모로 도청, 도의회 등이 들어설 행정타운, 주거시설, 한옥호텔 등이 조성된다.2단계 성장기인 2020년까지 3.39㎢의 부지에 인구 4만4천 명 규모로 주거와 상업시설, 종합병원, 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마지막 3단계 확산기인 2021~2027년에는 2.9㎢의 부지에 인구 3만1천 명 규모로 주거용지와 산업단지, 대학 등 도시자족시설이 갖춰짐으로써 도청이전신도시가 완성된다. 도청이전 신도시는 전체 조성면적 10.966㎢가운데 공원 녹지율이 30.7%(3.37㎢)에 달한다. 사업지구내 공개공지를 포함하면 실제 활용 가능한 공원 녹지율은 45%에 이른다. 충남내포신도시와 전남 남악신도시의 녹지율이 각각 26.2%와 28.8%인데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여기에다 15개의 근린공원, 15개의 어린이공원, 3만㎡에 17개의 소공원, 13개의 수변공원을 비롯해 역사공원과 문화공원이 각 1개소 조성된다. ◇사통팔달 교통인프라 구축도청이전 신도시는 기존의 중앙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국도34호선 등 비교적 양호한 교통망을 갖고 있다. 향후 광역·도내 교통인프라가 추가로 구축되면 신도시는 고속교통망의 교통섬으로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우선 세종시~신도시간 고속도로의 조기건설에 총력을 쏟고 있다. 또 상주~안동~영덕을 연결하는 동서 4축 고속도로(연장 107.7㎞), 상주~영천간 고속도로(연장 93.9㎞) 등 광역교통인프라도 착착 진행 중이다. 전국 어디에서나 신도시로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한 도로망 구축이다. 포항~안동간 국도 31·35호선·국지도 68호선 확장(연장 62.7㎞)은 도청이전에 따른 동해안 시·군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봉화~울진간 동서 5축 국도(연장 40.2㎞), 의성 다인~비안간 국도 28호선 확장(연장 23.6㎞) 등 도내 교통인프라도 연이어 건설될 예정이다. 신도시 주변 자체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신도시 인근 고속도로 및 국도, 지방도로부터 신도시로 진입하는 도로 7개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안동~도청을 연결하는 국도 34호선~신도시 구간과 예천~도청을 연결하는 예천소재지~신도시 구간을 조기 개설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다 도담~안동~영천간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이(연장 148.1㎞) 2018년에 완공되면 소요시간이 현재의 절반이하로 단축되면서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신도시 건설 파급효과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에 따라 각종 유·무형의 파급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신도시 조성에 따르는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약 21조 1천799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7조 7천768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13만 6천여 명의 고용증가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도시 조성이 완료되는 2027년이면 안동·예천지역은 신도시 인구 10만명, 안동·예천 인구 20여만 명 등 모두 30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도청이전과 신도시 개발사업은 경북 북부권의 새로운 성장거점을 조성해 경북의 균형발전과 함께 나아가 세종시와 더불어 국토균형발전, 동서발전의 새로운 축이 될 것이다. 도청이전으로 남부쪽에 있던 개발 중심축이 안동과 예천으로 이동하게 되면 구미의 전자, 포항의 철강, 안동·예천의 행정과 문화를 중심으로 한 신 삼각 발전축을 형성하면서 경북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