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경북도가 급증하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쏟고 있다.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역의 특화상품을 개발할 해외전담여행사 10개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외국인 관광객유치에 나선다. 특히 중국을 전담할 4개의 여행사를 선정하는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중국을 담당할 서신국제 여행사는 중국의 농촌개발관련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지역의 농촌과 새마을 교류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4월부터 방문객의 러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앤씨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만남 때 인용한 최치원을 테마로 경주 서악서원, 상서장 등을 연계하는 코스를 구성해 판매한다. 한중상무중심 여행사는 봄에는 경주 벚꽃과 야생화를, 여름에는 포항에서 속초까지 이어지는 해파랑길 상품코스를 선보인다. 투어에코월드사는 한국과 중국의 야구인 단체를 중심으로 한중야구교류전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별도로 15일부터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제를 시행한다. 인센티브제는 단체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일정요건이 충족되면 여행사에 상품개발비·숙박비·체험관광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구체적으로 여행사가 경주 동국대학교병원, 구미 강동병원 등 도내 의료관광우수병원(8개)을 활용해 의료상품을 개발할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여행사들이 문경 찻사발축제 등 문체부 지정 문화관광축제(6개)와 청송사과축제 등 도(道) 지정 우수축제(11개)를 상품화할 경우, 홍보비를 지원한다.특히 기업체 보상관광 등 MICE 관광단 유치 지원 근거를 마련해 단체 관광단 유치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전화식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여행사와 협력을 강화해 새마을·최치원·바다 같은 우리 도가 보유한 중국인 특화 소재를 활용한 상품을 적극 개발·판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