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1일 경북도에 따르면 대형마트·SSM 확산과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의 자생력 제고를 위해 올해 총 220억 원을 투입한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 획일적 시설 개선과 일회성 행사 지원으로는 전통시장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에 따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자구노력이 돋보이는 전통시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도다. 큰 특징은 시장별로 특화요소를 발굴?개발해 대형유통점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상인 창업지원을 통한 젊은층의 시장유입을 촉진한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시장의 입지·역량에 따른 맞춤지원으로 시장별 문화?기술?디자인융합에 집중키로 했다. 우선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이 눈에 들어온다. 지역의 문화·관광·특산품 등과 연계해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차사업으로 추진 중인 4개시장에(구미중앙시장, 문경가은아자개시장, 청송진보시장, 봉화춘양시장)26억 원을 지원하고, 올해 2개소 이상 신규로 선정, 육성할 계획이다.또 도심과 주택가에 위치한 시장을 대상으로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대표브랜드로 지원하는 골목형 시장 2곳이상 신규로 선정·지원한다. 지난해의 경우 포항 연일시장, 경주 안강시장, 김천 평화시장, 고령 대가야시장, 예천 융궁시장 등 5개소에 26억 원을 지원한바 있다.도는 이와 함께 젊은 세대의 시장유입을 촉진해 전통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청년이 창업(32개점포)할 수 있도록 점포임차료, 인테리어비용, 마케팅(홍보) 등에 점포당 2천500만 원을 지원한다.아울러 노후시설 개선, 화재안전시설 개?보수 등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쇼핑환경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설현대화사업은 10개시군 17개시장에 124억 원을 투입해 아케이드설치, 상인교육장, 개방형마트 건립 및 노후시설을 정비하고, 상징성 있는 디자인을 가미해 지역특색과 개성이 드러나도록 개선한다.또 봉화시장 등 26개시장은 38억 원을 지원해 화장실 개보수, LED교체, 아케이드 보수, 옥상 방수 등을 통해 정감 넘치는 5일장으로 육성한다.이밖에 화재없는 장터, 사고없는 시장을 만들기 위해 51개 시장에 20억 원을 지원하는 등 전통시장 시장 이미지 개선과 고객 스비스 향상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장상길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전통시장의 새로운 발전방향은 대형마트는 물론 타 시장과 차별화되는 특색을 발굴해 특성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면서 “도는 자구노력 전통시장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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