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경북 신도청 주변 간선교통망이 도내 어디서나 1시간 3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확’ 바뀐다. 31일 경북도에 따르면 신도청 접근성 강화를 위해 고속도로 3개노선에 8조 3천여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먼저 2조7천억 원을 투입해 건립중인 동서4축(상주~영덕) 고속도로(107.7㎞)공사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상주-영천간 민자고속도로는 93.9㎞에 2조1천억 원이 투자되며, 올해 5천522억 원을 투입해 2017년도 준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또 신도청에서 세종시간의 직결도로인 보령~울진(세종시~신도청)간 고속도로는 대안마련을 위한 기본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기본조사 결과가 나오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 할 예정이다.중부내륙 고속철도는 4조3천420억 원의 예산으로 수도권과 경북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올해 1천512억 원을 투자해 이천~충주 착공, 충주~문경은 기본 및 실시설계중이다. 착공은 하반기에 들어갈 계획이다.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연장노선인 문경~신도청~안동~의성~군위 동대구 구간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 중이다. 향후 중부내륙 철도가 완료되면 신도청에서 수도권 까지 1시간대에 진입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국도 건설에도 8개지구 1조 2천482억 원을 투자한다. 우선 4건의 계속사업을 보면 경북 서부권에서 신도청간 주요진입도로인 다인~비안1,2공구, 포항권역 주진입 도로인 기계~안동4가 준공을 위해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시설계중인 포항~안동2지구에 올해 처음으로 공사비 6억 원이 반영됐다. 또 일괄예타 및 타당성검토중인 3지구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도내 어디에서나 신도청 접근성이 강화된 도로망을 갖추게 된다. 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지방도망 확충에는 3개지구로 총 4천37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동방면 진입도로가 6차로로 지난해 오나공된데 이어 예천방면 진입도로는 오는 8월 개통된다. 특히 최대 현안사업인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서의성IC~신도청간 진입로(지방도912,927호) 4차로 건설은 28.07㎞에 2천500억 원이 소요되며, 이는 열악한 지방재정에 어려움이 있어 국가기원지방도 승격지구로 선정됐다. 국가지원지방도사업으로 추진되면 경북 서부권, 동해안권에서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의 서의성IC에서 신도청까지 바로 진입이 가능해진다. 도는 지방도사업 장기계획으로는 상주~신도청간 지방도916호선, 남안동IC~신도청간 지914호선을 시설개량해 명실상부한 사통팔달 교통망구축 할 방침이다.최대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복지비 부담이 늘어나는 어려운 국가 재정에도 불구하고 경북의 SOC예산은 늘어났다”면서 “경북 신도청 이전에 따른 간선도로망 구축사업의 타당성과 당위성을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사업비 확보에 도움을 준 지역 국회의원들과 낙후된 경북을 북부지역을 발전시키고자 힘을 모아준 도민들의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신도청 주변 교통망 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