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경철기자]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가 굴뚝 없는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보문단지를 비롯한 경주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사계절 경주경제를 리드하는 마이스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184건의 MICE행사를 유치해 총 1천57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조사됐다.HICO는 지난해 ‘2015 마이스 연례총회’, ‘제7차 세계 물 포럼’, 세계한상대회, ‘MicroTAS 2015’, ‘YESDEX(예스덱스) 2015’ 등 국제규모의 행사 등 총 184건에 17만318명이 방문한 행사결과를 바탕으로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 1천87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83억원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유발효과는 1천30명으로 집계됐다.식음료와 숙박을 비롯한 운수, 인쇄, 쇼핑 등 전반적인 산업영역에 고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으며 MICE산업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HICO는 올해에도 ‘2016 유엔 NGO 컨퍼런스’, ‘2016 국제 애기장대 연구학술대회’ 등 50여건의 국제행사 등을 유치해 매출액 23억원 달성을 목표로 마이스 유치․홍보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HICO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경주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MICE산업을 통해 지역의 풍부한 역사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해 경주관광 1번지인 보문단지를 활성화하고 경주를 세계에 알리는 한편 MICE 전문가 육성 등 고급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방위로 뛰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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