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노재현·박세명기자] 경북도가 우리나라 겨울철 대표 관광상품으로 개발한 봉화 분천역 산타마을이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대박을 터뜨렸다. 6일 경북도에 따르면 봉화 분천역 산타마을이 개장 18일 만에 4만8천여 명의 관광객을 돌파했다.특히 지난 크리스마스 당일 8천여 명을 비롯해 새해연휴에만 3만여 명의 관광객들이 몰려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겨울 대표관광지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2년여에 불과한 운영기간과 고속도로·고속철도의 이용이 불가능한 시골마을 작은 역이라는 지리적 접근의 한계성을 감안하면 성과는 더욱 값지다. 봉화 산타마을은 경북도와 봉화군, 코레일이 공동협력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분천역 주변마을에 어릴 적 동심의 대상인 산타클로스 스토리를 접목시켜 만든 겨울 테마 여행상품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4년 개장 첫해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가족단위 여행객, 연인 등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들어 관광 명소화 조짐을 보였었다. 이후 분천 산타마을은 과거 스위스 체르마트역과 자매결연을 맺어면서 명성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이어갔다. 그 결과 한국관광공사의 ‘이달의 가볼만한 곳’에 선정됐으며, 작년에는 분천역 봉화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한국대표관광 100선’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지난해 12월 19일 개장한 올해에 대형트리, 눈사람, 산타썰매 포토존과 함께 대형풍차, 이글루 등의 조형물을 추가로 설치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족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기존의 눈썰매·얼음썰매 체험장, 레일바이크 외에도 국궁체험, 루돌프 당나귀 꽃마차 타기 등을 새롭게 보강해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특히 분천마을 주민들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자체 교육을 실시하는 등 손님맞이에 만전을 기했다. 산타복장을 한 주민들은 산타카페, 먹거리 장터, 농산물 판매장, 민박을 운영해 농·특산물 판로 확보와 소득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선물로 받고 있다. 전화식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주위의 여러 공간으로 인원이 분산돼 보다 많은 사람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양원역 등 인근 간이역 연계코스 개발과 함께 컨텐츠를 보강해 나가겠다”면서 “하계시즌에는 ‘여름 산타마을’ 운영을 하고, 봄·가을에는 주변의 빼어난 강과 계곡, 트래킹 코스를 활용해 ‘4계절 가고 싶은 관광지’로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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