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총장 김용민)은 인문사회학부 곽소나 교수(사진)팀이 한글을 모티브로 한 블록형 한글 교육로봇 ‘한글봇’을 제작해 네덜란드에서 최근 열린 국제소셜로봇컨퍼런스에서 발표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한글봇 제작에는 인문사회학부 곽소나 교수(33)와 컴퓨터공학과 학부과정 손영빈(21), 기계공학과 학부과정 박준신(20)군, KAIST 김은호씨(29), 미래물산 김지명씨(26) 등이 참여했다.
이날 발표된 로봇은 학술대회 참가자 35%의 지지를 얻어 최고 인기상인 현장투표상(Delegate`s Choice)을 수상했다.
이 로봇은 전 세계에서도 15작품만 초청 전시된 국제 소셜로봇 컨퍼런스에서 심사위원상 3위와 현장투표상을 수상해 2관왕에 올랐다.
연구팀은 표음문자로서 한글이 가지는 특성과 모듈화된 조형성을 기초로 자음 블록과 모음 블록으로 구성된 로봇을 개발 전시했다.
이 로봇은 자음 블록과 모음 블록의 다양한 회전과 배열에 따라 블록들의 상호 조합 형태가 나타내는 글자의 발음이 그대로 출력된다.
즉, 이 로봇의 ‘ㄱ’과 ‘ㅣ’, ‘ㆍ’ 블록을 ‘고’자의 모양으로 조립, 배열하면 로봇이 블록 형태를 인식해 자동으로 ‘고’라는 소리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또, ‘ㅗ’로 조립된 블록을 180도로 회전시키면 ‘구’라는 소리가 나온다.
이 로봇에는 적외선 LED, 포토 트랜지스터가 사용됐으며 이들 기기는 서로의 신호를 주고받으며 블록 조합을 파악해 소리가 나도록 설계돼 있다.
한글봇은 초보적인 한글 교육뿐만 아니라 오감을 통한 체험학습과 공간지각력,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로봇을 목표로 설계돼 언어학습을 담당하는 좌뇌와 공간지각력을 담당하는 우뇌를 균형있게 발달시킬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따라 연구팀은 이 로봇이 실제로 좌뇌와 우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로봇을 전시해 설명하자 한 외국인 학자는 3분만에 한글의 원리를 깨우쳐 세계를 놀라게 하기도 했으며 로봇을 처음 본 한 학계 관계자는 ‘로봇을 만들기 위해 한글을 새롭게 디자인 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할 정도였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곽 교수 뿐만 아니라 포스텍 학부과정생들이 참여해 젊은 연구팀의 성과로도 또 한번 주목을 끌었다.
국제 소셜로봇 컨퍼런스는 학술대회의 일환으로 로봇 디자인 대회도 열고 있으며 이번 대회의 주제는 ‘살아있다!(Alive!)’로 인간과 상호작용을 하는 지능형 소셜 로봇 디자인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54편 이상의 작품이 접수된 가운데 곽 교수팀의 한글봇을 포함한 15개 작품만이 최종적으로 심사대상에 올랐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