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강동진기자] 포항 산단, 생산성 저하 장기침체 이중고 영일만항 배후 산단 기업유치 최우선 정책 일반산업단지 용도지역 업종 다변화 절실 ◆포항 핵심 산업단지의 부진배경 :최근 포항지역경제의 핵심인 철강산업단지의 생산과 수출이 감소하고 고용이 감소하는 등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포항 철강산업단지를 둘러싼 환경의 악화 등에 크게 기인한다. 국내적으로는 포항지역의 철강산업단지는 이제 더 이상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고, 대외적으로는 중국 철강업의 거센 추격과 일본 철강업의 부활 사이에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012년부터 가시화되고 있는 글로벌 철강공급과잉에 따른 국제철강시황 악화, 중국경제의 둔화, 중국의 저가수출공세, 국내 철강수요 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역 철강산업단지의 생산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지역의 산업단지는 산업단지의 경쟁력 기반인 생활기반, 혁신기반, 경제기반 차원에서 볼 때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대외환경 변화에 대응한 포항지역의 그간의 산업입지 정책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내포되어 있는데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첫째, 포항지역의 산업단지는 사실상 1970년대부터 조성된 포스코를 중심으로 하는 국가산업단지가 유일했고, 나머지 일반산업단지들은 모두 2000년대 들어 조성되기 시작한 것으로 아직 조성·개발단계에 있어 경제적 효과를 보이기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 이러한 철강산업단지가 당초 조성될 당시 포항에는 철강소재의 생산중심기지로서 조성됨에 따라 철강의 수요기반이 포항지역내에는 만들어지지 못하고 전국적 확산정책이 펼쳐지면서 포항지역(상류)-중부지역(중류)-수도권·항만지역(하류)으로 이어지는 국가 전체적인 시각에서 철강 서플라이체인이 구축된 것이라는 점이다. △둘째, 포항지역은 주력산업의 경쟁력 혁신기반으로 포스텍, 철강연구원 등 인프라가 비교적 잘 갖추어진 편이나 최근에는 연구ㆍ개발의 중점이 철강소재 개발 이외의 다른 분야로 전환되면서 이웃 일본과는 달리 지역의 혁신기반 인프라가 지역 철강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포항지역 산업단지의 경우 1970~80년대에 조성된 다른 지역의 산업단지에 비해서도 주거, 문화, 환경, 공원녹지, 의료, 관광 등 많은 부분이 누락되고 오직 공장용지로만 조성된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단계가 고도화되면서 새로운 수요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들 산업 및 기업 등과의 자연스런 융ㆍ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 힘든 구조로 돼 있다. 더욱이 기존의 포스코 등이 포진한 국가산업단지에 속해 있는 철강공단 입주기업들의 경우에는 대체로 1970~80년대에 조성된 주요 공단내 시설의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데다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생산체계 조정과정에서 기존의 생산규모가 크게 축소됨으로써 관련 연관 중소기업들의 경영여건도 악화되고 있는 등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 특히 영일만항의 배후산업단지인 영일만 일반, 영일만 2~4일반산업단지의 경우에도 향후 인입철도의 개설과 동북아 물류전진기지로서의 기치를 내세우고 있는 영일만항의 향후 발전가능성을 고려할 때 주거지역, 상업지역, 녹지지역 등이 고르게 분포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겠다. 결국 산업단지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서는 기업유치를 위한 기업환경과 주민생활의 편의성을 지원하는 생활환경의 개선이 매우 중요하나 이러한 부문에서 노력은 그간 소홀했다. ◆산업단지 경쟁력 제고 전략:현재 포항은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기업들이 구조조정의 압력을 받고 있는 한편 신규 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수도권 및 해외 등지로부터의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경기회복의 속도가 완만하고 기존 기업들도 대규모의 설비투자나 공장증설 등에 신중을 기하는 상황인데다 현재 조성 중에 있는 산업단지의 기업 유치 등에는 쉽지 않은 도전이 놓여 있다. 이와 관련해선 앞으로 지역경제의 균형 발전과 향후 발전성을 고려할 때 포항시는 다음과 같은 전략에 입각해서 산업단지 입지 정책을 펼쳐나가는 것이 긴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제고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 산업단지가 포항시 전역에 걸쳐 있기는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크게 포스코국가산업단지부터 포항블루밸리산업단지까지로 연결되는 남구지역과 영일만항을 감싸고 있는 배후단지성격의 북구지역으로 구분되므로 산업구조 재편 등과 연계한 입지정책을 펴나가야 한다. 포항시가 자체적으로 의사결정이 가능한 북구지역의 미분양률이 높은 산업단지의 경우에는 최대한 항만기능의 활성화와 연계되는 업종 등을 유치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즉, 항만기능에 필요한 물류, 창고부터 주요 가공재생산시설, 농수산물의 6차산업화를 통한 2, 3차 가공제품의 해외수출전진기지화 가능한 분야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남구지역의 경우에는 대부분 철강금속소재 중심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고 사업시행자가 포항시가 아닌 산업단지의 경우에는 관련 사업자들이 판단해 조성될 것이므로 해당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이나 포항시에서는 최대한 큰 시야를 가지고 철강소재를 활용한 자동차, 산업기계, 조선 등의 분야와의 융복합, 관련 최종제품에서 필요로 하는 차세대형 제품에 대한 선제적인 부품소재의 개발 등을 통한 포항과 경주, 울산, 부산까지 이어지는 동해안 산업벨트의 서플라이체인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현재 포항의 일반산업단지 가운데 기업의 유치여건이 좋은 용도지역의 업종 다변화를 추진하고, 종합적인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방안을 체계적으로 수립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지역으로부터의 기업유치를 위한 다양한 세제혜택 및 지원을 제공하면서도 기존 산업단지에 입지한 기업들이 역차별을 받지 않도록 기존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 단지내 기업간 공동사용이 가능한 설비에 대한 공동관리 등의 가능성 검토를 통한 경영효율화를 추진, 통합·물류창고의 운영을 통한 경비절감 등을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존 산업단지내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성장 환경이 빠른 시일 내에 갖추어지지 못할 경우, 수요기반과 정주여건이 확충된 다른 지역 및 산업단지로의 기업 이전이나 국내기업의 자체적인 생산체제 구조조정 등을 통한 지역지업의 역외이탈 현상을 억제하기가 어려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산업입지 정책을 효과적으로 신속히 집행할 필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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