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장부중 기자]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객 증가를 위해 케이블카 사업 추진을 재점화하고 있다.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환경부의 국립공원 계획변경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어 각 지자체는 환경부의 입장을 예의주시하며 사업계획을 구체화시켜 나가고 있다. 최근 강원도 설악산 오색지구 케이블카 사업이 지난 8월 28일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 조건부 승인을 받으면서 전국적으로 케이블카 설치 논의를 계획하거나 추진중인 상황이다. 특히 양양군과 공원관리청은 케이블카 공동관리, 영업이익의 15% 또는 매출액의 5%를 설악산 환경보전기금 조성과 멸종위기종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치단체는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우며 지역여론 조성과 사업계획을 수립해 가다듬는 등 케이블카 재추진을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즘 영주시는 그동안 보류해왔던 소백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재검토하고 있다. 소백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시행 및 2012년에는 풍기읍 삼가리 비로봉 능선 노선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소요재원 485억 원 가량으로 추산, 민간자본과 영주시의 공동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또 2012년 지리산 케이블카 신청이 부결됐던 경남 산청군과 함양군은 설악산 케이블카 승인 이후 최근 노선 단일화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는 산양ㆍ함양군에서 용역비를 출자해 경남개발공사와 공동으로 재추진해 내년도에 사업계획을 신청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588억 원(50%씩 분담)을 투입해 신불산 2.46km 구간에 신불산 케이블카 설치를 찬성하는 110개 단체가 9월 1일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설치 운동에 들어갔다. 추진위는 최근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승인은 케이블카 사업의 효용성이 인정된 것이라며 100만명 서명운동 전개 등 여론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한편, 국립공원 훼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들은 이번에 조건부 승인된 설악산 오색지구 케이블카 사업을 두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울진군이 동해바다를 가로지르는 ‘스카이 바이크’와 ‘스카이 워킹’ 아름다운 왕피천을 횡단하는 ‘스카이 버드카’ 등 다양한 관광체험시설을 구상하며 일부는 실시설계 작업에 들어갔다. ‘스카이 시리즈’ 3곳 관광상품 개발로 울진이 관광메카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추진하고 있어 ‘蔚珍’이 경북 동해안의 새로운 명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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