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교통수단인 ‘KTX 이용객’이 개통 11년만에 5억명을 눈앞에 두고있다.
코레일은 지난 2004년 4월 첫 운행을 시작한 KTX가 추석 명절을 앞둔 오는 24일 누적 이용객 5억명 돌파가 예상된다고 20일 밝혔다.
‘KTX 이용객 5억명’이라는 숫자는 대한민국 전 국민이 10번씩 이용한 셈으로, 그동안 KTX 운행거리는 2억8천만km로 지구둘레를 6900바퀴나 돈 거리에 해당한다.
특히 이날 행운의 5억 번째 고객에게는 코레일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KTX 특실 20회 무료 이용권, 그 전후 고객에게도 KTX 특실 10회 무료 이용권을 증정한다.
또한 한달간 KTX를 5회 이상 이용한 철도회원 중 555명에게 55%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사은행사와 함께 축하 이벤트가 펼쳐진다.
◆개통 대비 하루 이용객 2배 이상 증가
이용객 5억명 돌파는 시속 300km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한 KTX가 대한민국의 사회와 경제,문화 등 국민 생활지도에 큰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음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다.
KTX 일평균 이용객은 17만명으로 개통 초기 7만2천명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연간 이용객도 개통 첫 해 1천988만명에서 2014년 5천691만명에 달한데 이어 올해는 5천924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 운행횟수가 개통 당시 132회에서 올해 243회(184%↑)까지 늘어나는 등 최초 1억명 돌파에 3년 1개월이 걸렸지만, 5억명은 4억명에서 1년 9개월만에 달성한 것.
이는 KTX-산천 운영 및 경부선 2단계 개통(`10년), 전라선 KTX 운행 개시(`11년), 인천공항철도 KTX개통(`14년), 올해 4월 호남고속선·동해선 개통까지 KTX가 전국을 좀더 빠르고 촘촘하게 연결,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한 결과물이다.
또한 KTX로 인해 수도권역이 오송ㆍ천안아산까지 확대되는 등 KTX 정기권 월평균 이용객은 `04년 911명에서 `14년 6천481명으로 10년 만에 7배 넘게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 KTX가 바꾼 지역 간 교통체계
KTX는 이동거리가 300km 이상에서 타 교통수단 대비 뚜렷한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다.
※ 300km 이상 거리별 점유율 : KTX 52.9%, 승용차 17.7%, 고속버스 14%, 비행기 13.2% (`14 교통시장 보고서, 월드리서치)
KTX의 등장으로 서울∼부산 철도 수송분담률은 62.4%이며, 승용차의 수송분담률은 39.9%에서 20.1%로, 항공은 8.7%에서 2.9%로 각각 감소했다.
특히 올 4월에 개통한 호남고속선ㆍ동해선 개통으로 지역 간 교통체계가 눈에 띄게 변하고 있다.
호남ㆍ전라선 이용객은 하루 3만4천명으로 개통 전 보다 45.2% 증가한 반면 같은 구간의 고속버스와 항공은 이용객 감소세가 뚜렷하다.
※ 전년대비 이용객 : 서울∼광주 고속버스 ▲21.6%, 김포∼광주 항공 ▲44.4%
동해선은 승차율(71.4%)이 가장 높은 KTX 노선이 된 반면 서울∼포항 고속버스 이용객은 전년 대비 25.5% 감소했다.
◆ 안전, 서비스 혁명으로 ‘교통한국 위상’ 강화
KTX는 속도혁명뿐만 아니라 안전과 새로운 고객지향 서비스로 대한민국의 위상도 드높이고 있다.
차량고장률(백만km당 고장 건수)은 지난 `11년 0.070건에서 0.054건으로 크게 감소했고, 개통 첫해 86.7%였던 정시율(국제철도연맹 기준)은 올해 8월 99.9%라는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한다.
언제나 승차권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은 다운로드 1천600만건 이상을 기록하며 국민 필수 앱으로 자리잡았다.
※ 자가발권율 : `08년 22.4% → `15년 66%
아울러 세계 최초 LTE 무선인터넷 무료 서비스와 KTX역 회의실 운영, 임신부나 청소년을 위한 할인 상품개발 등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결과로 12년 연속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KTX 브랜드 순위는 `05년 70위에서 꾸준히 상승해 올해는 18위까지 올랐다.
한편 KTX 누적 이용객 5억명 돌파 기념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www.letskorai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그동안 KTX가 성장할 수 있도록 보내주신 국민들의 사랑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통해 더욱 사랑받는 ‘국민행복 코레일’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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