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지역 내에서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망사고가 모두 이륜차 사고이고,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머리 손상으로 사망인 것을 보면 교통관리계장으로써 안타까운 마음이다.
그동안 많은 홍보와 함께 지속적인 단속을 해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안전모를 쓰지 않고 운전하시는 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듯하다.
이륜차 사고가 났을 때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으면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얼마나 높아질까?
몇 년 전에 국토해양부에서 이륜차에 가상의 사람을 태우고 시속 50km의 승용차 측면 가운데와 이륜차 앞바퀴 부분이 충돌하는 실험을 해 본 바, 안전모를 착용한 경우 머리에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24%이하인 반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는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최대 99%로 안전모를 착용할 때 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또한 이륜차 교통사고의 경우 사망자의 상해부위가 머리(67.1%), 가슴(11.5%), 얼굴(5.5%), 목(3.8%)라고 하니, 대부분의 이륜차 사고는 안전모만 제대로 착용한다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올바른 안전모 선택방법은 뭘까?
안전모 선택시 고려사항은 ▲안전모는 머리에 꼭 맞는 사이즈 ▲인가된 디자인의 안전모 선택 ▲사용기간 4∼5년 후 교체 ▲내구성이 높은 안전모 선택 ▲무게는 2kg 이하인 것 ▲청력과 시력에 장애를 주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지역은 농촌지역으로 승용차보다 경제적인 부담이 적고 운전 면허 시험에 대한 부담감 상대적으로 낮아 많은 어르신들이 오토바이를 이용하고 있다.
어르신들의 이륜차 사고 예방을 위해서 우리 의성경찰서에는 `어르신 안전모 씌워주기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지만 경찰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 추석에는 오랜만에 고향에 방문하는 자녀들이 부모님의 안전모를 점검해보고,낡은 것을 새것으로 또 없는 분들은 추석 선물로 전해 드리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본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