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이태헌기자] 지난 3월 16년 만에 부활한 일본 제2관문 오사카 직항노선 운항에 이어, 오는 9월부터는 제1관문 공항인 수도 동경 나리타에도 대구 직항노선이 취항하게 됐다. 이로써 대구공항은 명실공히 국내 공항 중 인천, 김해, 제주공항에 이어 네 번째로 일본의 제1ㆍ2관문 공항을 동시에 취항하는 지방공항으로 자리매김하며, 공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3월 대구~오사카 노선이 운항한 지 불과 5개월여 만에 이번에는 일본 수도 동경 나리타공항에 대구 직항노선이 취항하게 됐다. 나리타공항은 시설 및 규모 면에서 일본 내에서 가장 크고,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기타 대륙 등을 이어 주는 명실상부한 일본 제1관문 허브공항이다. 대구와 일본 수도 간 직항노선 개설은 그 자체만으로도 상징적 의미가 크지만, 보다 눈여겨 볼 것은 대구공항에 이미 취항 중인 열도 서편 오사카와 동편 수도 동경 나리타 간 400여km 구간은 나고야 등 일본 유수 도시들이 산재해 있고 이들을 연결하는 신칸센 등 육상 인프라가 매우 잘 갖춰져 있다. 이를 고려하면, 앞으로 대구와 양대 도시를 축으로 하는 항공수요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수요 이용 확대에 따른 투자 및 기업교류 활성화, 대구ㆍ경북 지역민의 일본 여행 편의 제공, 일본인 관광객 유치 등 여러 방면에서 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취항으로 대구공항은 첫째, 일본 수도 나리타 직항 노선 연결 둘째, 일본 제1ㆍ2 관문공항인 나리타와 오사카를 동시에 취항하는 공항으로 인천, 김해, 제주공항에 이어 국내 공항 중 네 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는 오랜 기간 침체기에 있었던 대구공항이 작년부터 본격적인 기지개를 켜며 변모해감으로써 국내 공항 가운데 그 위상도 자연스레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당초 노선권 취득, 승무원 조달 문제 등 항공사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원래는 내년 상반기 내에 나리타 취항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우리 시의 구애와 티웨이항공의 적극적인 행보가 잘 맞물려 반년 정도 앞당겨 취항하게 됐다”면서 “이제는 일본 수도 동경을 가려면 인천이나 김해까지 가지 않아도 돼 연간 수백억 원대의 시간ㆍ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어 그 혜택이 오롯이 시민에게 돌아가게 됐으며, 메르스 사태가 하루속히 진정돼 항공·관광 수요를 늘리는데 더욱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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