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원활한 흐름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교통가치이다. 그럼에도 이를 방해하는 것이 바로 불법주차이다. 또한 합법적인 주차라고 할망정 다른 차량들의 흐름에 지장을 준다면, 교통 소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이 같은 것은 당국이 나서 보다 적극적으로 단속을 해야 마땅하다. 더하여 다른 차량의 흐름을 방해한다면, 시민의식의 제고가 있어야 한다. 지난달 31일 어느 주민은 아침 출근길에 불법 주차된 차량들 때문에 교통이 혼잡하여, 운전자들이 좁은 골목길에서 곡예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포항시가 공영주차장 등의 건립으로 불법주차를 막았으면 한다며, 불법주차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또 이날 포항고등학교 앞 왕복 4차선 도로의 경우에는 버스와 트럭, 승용차 등이 도로 양방 갓길을 점령해 운전자들이 불편을 호소했다. 불법 주차로 곡예운전을 한다면, 교통안전이 곡예운전인가를 물어야겠다. 사고로 곧바로 이어질 수가 있다. 여기에서 공영주차장은 근본적인 대안이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실효적인 대책은 차고실명제이다. 특히 이곳은 장성동 방향에서 포항고등 방향으로 좌회전하는 차량들이 갓길에 주차된 차량들 탓에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려움은 교통사고의 위험과 마찬가지이다. 이날 포항시에 따르면, 불법주차 단속 건수는 1일 평균 250건, 월 평균 7천600건에 달했다. 단속 카메라가 장착된 4대의 단속차량과 12명의 단속직원이 전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2명만이 정식 공무원이다. 나머지는 공익요원과 계약직이다. 이것만으로 불법주차 단속에 실효를 거두기란 어려운 대목이다. 보다 인력을 증원하고 예산도 대폭 증액해야겠다. 세외수입 확보를 위해서도 그렇다. 포항시 관계자는 차량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고등 앞 차로의 갓길은 실선이 그어진 주차가 허용된 도로이다. 단속이 불가하다고 말했다. 갓길 실선이 그어졌다고 할망정, 현재 상황에서 진입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교통사고는 상존한다고 봐야한다. 포항시는 실선에 얽매지 않고, 교통현장을 살펴야한다. 더하여 교통안전에 대한 시민의식의 제고에도 행정력을 다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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