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부생가스 발전설비 대체로 400㎿ 추가 철강 경쟁력 확보ㆍ지역경제 활성화 큰 기여 현행법에 석탄발전소 건립 ‘불가능’이 난제 포스코가 포항제철소의 전기에너지 자립을 위해 제철소에 공급할 500㎿ 고효율 청정화력발전설비를 건설할 계획이다. 포스코(회장 권오준)는 치열한 글로벌 철강시장에서 확실한 생존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포항제철소 안에 500㎿ 규모의 화력발전설비를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포스코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전력 단가에 대비한 원가 절감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1조 원대의 대규모 공사로 지역경제도 살리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에 가동 중인 부생가스 발전기 4대(대당 100㎿) 대신,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와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고효율 청정 화력발전설비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다. 교체공사 시작과 함께 이 가운데 1970년대에 건립한 20㎿짜리 2대, 30㎿짜리 2대 등 100㎿ 설비는 완전 폐쇄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전력 단가가 매년 7% 가량 오르는 바람에 제철소 전력 구입비가 지난 2014년 6천억 원에서 오는 2022년에는 1조2천억 원으로 두 배 가량 늘어나 영업이익이 거의 없고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포항제철소 조경석 환경자원그룹장은 “악화되는 전력 수급환경이 미래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며 “기존 발전설비를 교체하는 것으로 환경규제가 엄격한 EU 기준을 충족하는 최적의 설비와 수도권에서 가동 중인 영흥화력발전소보다 우수한 최첨단 환경시설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발전소 공사기간에는 연인원 110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발전설비 가동에 따라 포항시 지방세 수입이 매년 90억~100억 원 정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기환경보전법에 포항이 대구, 구미 지역과 함께 청정연료 사용 대상지역이어서 현행법으로는 석탄발전소 건립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 가장 큰 난제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최근 환경부에 철강산업 국제 경쟁력을 확보키 위해 화력발전소를 건립할 수 있는 구제 방안을 요청하는 등 발전소 건립에 사활을 걸고 있다. 현재 포항제철소 자가 발전량은 44% 수준으로 일본ㆍ중국 경쟁사의 90%대와 큰 차이가 있는 데다 경영악화가 투자 감소로 이어지면 포항 경제에도 악영향으로 미칠 것으로 우려돼 장기적으로 원가상승 요인 해소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포스코는 역설했다. 포스코에 의하면 경쟁사 대비 제조공정 효율은 우위이나 수전비율은 포항제철소 54%, (광양제철소 31%)로 경쟁사인 중국의 바오산(10%이하), 일본의 신일본주금(10%) 대비 월등히 높아 원가경쟁력 하락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스코는 부생가스만으로는 제철소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전량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일정량 석탄을 연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바오산철강(1천50MW)과 신일본주금(1천458MW)은 석탄화력발전소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의 자가발전비율을 높여 전력 비상시에는 포항철강산단 및 국가전력공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경북도는 경북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포항제철소의 기업 경쟁력 강화와 전력에너지 확보 차원에서 화력발전소 건립의 타당성은 인정하지만 중앙정부가 나서주지 않으면 사실상 추진이 어렵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에 대해 포스코 출신 포항시의회 B모 의원은 “현재 포항제철소에서 남는 대부분의 수익은 한국전력의 전기세로 나가는 실정”이라며 “포항제철소가 전기에너지를 자립하지 못하면 포항제철소는 물론 포항경제도 더 힘든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경북도 청정에너지과 관계자는 “중앙부서에 건의하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관련법 개정이나 필요에 따라 환경부와 산업통상부가 합의하면 가능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포항지역 환경단체와 포항제철소 인근 시민들도 발전소 건설계획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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