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울산, 충남, 전남과 손잡고 정부에 ‘국도의 지선’ 조기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도의 지선’은 기존 국도의 본선과 인근의 교통ㆍ물류 거점인 도시ㆍ항만ㆍ공항ㆍ산업단지ㆍ물류시설 등을 연결하는 도로로써 국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ㆍ물류를 원활히 하는데 필요한 국가 기반시설이다.
‘국도의 지선’ 지정은 2010년 3월 도로법 개정에 따라 법적 근거까지 마련됐으나 정부부처 간 의견 차이로 5년이 넘도록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북도가 주도적으로 지역 균형발전 및 국가 경제 발전 견인을 위해 꼭 필요한 ‘국도의 지선’ 조기 지정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조속한 ‘국도의 지선’지정을 정부에 촉구하기 위해 울산, 충남, 전남도와 함께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장기간 표류 중인 일반국도의 지선 조속 지정 ▲일반국도의 지선이 국가사업으로 조속 건설돼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들 4개 광역단체가 건의 중인 ‘국도의 지선’은 9개 노선 총연장 111.5㎞로, 경북 1개 노선 20.9㎞, 충남 4개 노선 46.2㎞, 울산 2개 노선 12.4㎞, 전남 2개 노선 32.0㎞ 등이다.
도내 1개 노선은 제4-1호선의 지선인 김천시 지좌동(국4호선)~구미시 고아읍(국33호선) 까지다.
제4-1호선 지선은 구미국가산업단지(5단지 등)에서 김천혁신도시(KTX역사)간 동·서 연결도로개설로 산업 물류수송을 원활하게 하고 국내ㆍ외 투자유치기반 조성과 산업 종사자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이들 노선이 국도의 지선으로 지정되면 국가사업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로써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공동건의문은 청와대,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의장,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정책위의장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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