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지난 9일 주말 이른 아침부터 이강덕 시장을 비롯해 간부공무원 등 40여명이 구 포항역 폐철도부지인 우현동에서 효자역까지 6.3km구간을 중심으로 ‘철길위의 포럼’ 현장탐방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이날 현장탐방에는 유성여고~안포건널목 구간에 진행된 1차 폐철도부지 공원화사업 구간 내 보완과 포항역~효자역 4km 폐선구간의 철도 부지를 활용한 새로운 아이템 발굴방안, 침체된 원도심에 녹색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연계사업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강덕 시장은 폐철도를 이용해 도심 속 명소가 된 뉴욕 하이라인 공원의 경우 공원의 기본 뼈대는 철도에 있으며 폐허가 된 철도 철거비용과 관련 자원소모를 고려해 볼 때 기존의 것을 재활용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거 대신 원형을 보존하고 사람중심의 보행 공간 조성은 뉴욕의 랜드마크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포항시의 도심 속 폐철도 구간 또한 가치 없이 버려진 공간이 아닌 시민친화적 공간으로 조성 될 수 있도록 부서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들을 개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이날 현장투어에서는 수도산 시민숲 사업과 중명생태공원 등 기존의 시민녹지공간과 연계성 있는 추진방안과 폐철도와 스틸아트와의 연계방안, 일정구간 내 카페테리아 등의 민자활용 운영방안 등의 아이디어도 함께 제시됐다.
이강덕 시장은 “현재 폐철도 구간은 도심과 인접하고 있는 등 어떻게 재생되느냐에 따라 지역 재생과 커뮤니티,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며 “철거 위기에서 보존으로 선회를 통해 도시 대표 관광상품으로 부상한 미국 뉴욕 ‘하이라인’처럼 폐철도 부지가 포항을 넘어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민공감대속에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사업비 140여억원을 투입해 유성여고∼안포건널목의 2.3㎞ 폐철도구간, 5만7천㎡면적에 도시숲 수림대, 산책로, 수경시설, 자전거길 조성 등 1차 폐철도 부지 공원화사업을 추진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