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완영 국회의원(칠곡ㆍ성주ㆍ고령ㆍ사진)이 대표 발의한 ‘국회법’개정안의 시행에 따라 19일부터 발의되는 모든 의원 법안에는 소요예산 근거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법안비용추계를 전문기관인 국회예산정책처가 담당하도록 하여 추계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국가재정건전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의원에 따르면, 기존법도 의안 발의시 예상되는 비용에 대한 추계서를 제출하도록 정하고 있었으나 국회의원 발의법안의 경우 비용추계 미첨부사유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18대 국회 85.4%, 19대 국회 87.8%에 달할 정도로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였다. 특히 비용추계서가 첨부된 소수의 법안도 대부분 의원실에서 자체적으로 작성하다보니 신뢰성 확보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한 개별법안들이 병합 심사돼 대안으로 마련되는 위원회 제안 법안은 법안 통과의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비용추계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이 의원이 대표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의 시행으로 소요예산 근거 없는 법안발의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 우선 개정안은 의원 입법의 경우 국회 예산정책처의 비용추계서를 반드시 첨부토록 하되, 의원실에서 신속히 법안을 제출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비용추계서 대신 국회예산정책처에 대한 비용추계요구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위원회 제안법안(위원회안, 대안) 또는 위원회에서 수정된 법안의 심사시에도 반드시 국회예산정책처가 작성한 비용추계자료를 첨부토록 하여 본회의 의결시 법안의 시행에 따른 소요 예산을 명확히 알 수 있게 된다. 공무원 출신으로 국회 예산ㆍ재정개혁특위 위원으로서도 활동해 오랜 세월 비용추계제도의 허점을 지적해온 이 의원은 “이번 개정국회법의 시행으로 법률의 제ㆍ개정에 따른 소요예산을 예상할 수 있고, 국회예산정책처의 신뢰성 있는 추계가 이루어져 국가의 재정건전성을 재고하고 재정의 지속가능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19대 국회 접수 의안법안이 무려 1만 4365건, 1인당 평균 48건에 달하는데, 의원들이 법안발의 실적에만 매달려 최소한의 예산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발의부터 하는 관행도 크게 개선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 의원은 “법안비용추계제도는 강화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관계 주체들이 취지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의원실에서는 법안발의 시 법안내용을 구체화하고, 위원회는 비용추계의무화로 법안 심사 및 의결에 충분한 시간 확보를 전제해야하며, 정부는 비용추계서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뒷받침하고, 국회예산정책처는 비용추계 전문성 제고 및 인력충원 방안 등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고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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