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6개회사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34.4%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 장윤석 국회의원(영주ㆍ사진)이 16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홈쇼핑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TV홈쇼핑 업체별 수수료는 △GS홈쇼핑 37.9%, △CJ오쇼핑 36.7%, △현대홈쇼핑 36.6%, △롯데홈쇼핑 35.2%, △홈앤쇼핑 31.5%, △NS홈쇼핑 28.6% 순이었다. 납품업체의 규모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대기업은 평균 32%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반면, 유통 경쟁력이 약하고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34.7%의 수수료를 지불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수료 차이가 0.4%p에 불과해 출범초기 목표였던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 및 소비자 권익실현에 미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장 의원은 “최근 5년 간 연평균 18%씩 성장하고 있는 TV홈쇼핑 시장은 중소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유통망이지만, 작금에 걸쳐 많은 문제점이 지적돼 오고 있다”면서 “신규 제품을 출시하는 중소기업이 공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공익적 차원에서 TV홈쇼핑의 판매 수수료율 인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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