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조영준기자] 대구시는 정부3.0 정책에 부응하고 시민 중심의 열린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시, 구ㆍ군, 대구지방국세청 등 5개 관계기관과 협업으로 3~11월까지 현장 방문 민원장터를 운영한다. 이번 민원상담은 세무ㆍ복지ㆍ법률 등 9개 분야의 민원상담과 해소로 시민 편의를 제공하며 올해를 ‘민원행정 혁신의 해’로 정했다. 또 행정의 패러다임을 현장중심으로 전환, 노약자 등 행정기관 방문이 쉽지 않은 취약계층 시민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키 위해 ‘찾아가는 시민사랑방’ 운영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주력한다. 현장 민원장터 ‘찾아가는 시민사랑방’은 3~11월 중 매월 셋째 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구ㆍ군별 매월 1회 순회방문으로 8회 정도 개최할 예정이다. 참여기관은 대구시, 구ㆍ군, 보건소를 비롯해 5개 관계기관(대구지방국세청, 대구경북지방병무청, 국민연금공단 대구지역본부, 대한법률구조공단 대구지부, 한국건강관리협회) 등 8개 기관이다. 20여 명으로 상담반을 편성, 지방정부와 중앙부처 및 산하기관이 협업해 시민불편 상담과 해결에 나선다. 상담 분야는 도시주택, 복지, 건강관리, 세무, 병무, 생활법률, 국민연금, 소비자 불만사항, 생활불편민원 등 9개 분야다. 특히 현장에 생활불편신고센터를 설치해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작은 민원 하나에도 관심을 가지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다. 황종길 시민행복국장은 “앞으로 생활현장에서 다양한 민원상담과 해소를 통해 현장중심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 나가겠으며, 우리 시의 ‘현장 민원장터’가 지방정부와 중앙부처, 정부산하기관 협업을 통해 보다 생산적인 행정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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