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의 불교문화재는 국립공원 등 깊은 산속에 자리하고 있다. 국립공원 등은 주말에는 수많은 등산객들이 등산을 줄기기 위해 자주 찾는 곳이다.
그러나 국립공원 등에는 불법승(佛法僧) 등 삼보(三寶)를 모시는 사찰이 있기 마련이다. 불자(佛者)들은 삼보에 귀의(歸依)하기 위해 이곳의 사찰을 찾는다.
그렇지만 일반 등산객들은 불교문화재를 찾기보다는 등산이 주된 목적이다. 그럼에도 이들에게까지도 불교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한다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할 수 가 있다.
물론 등산을 하다보면, 불교문화재를 스쳐지나가기도 할 수가 있다. 이를 일일이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등산과 불교문재 관람료를 구분한다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현실이 이러하다면, 국립공원에 불교문화재가 있다고 해도 관람료를 징수하지 않는 것이 바른 불교행정ㆍ포교가 아닌가한다.
주왕산 상가번영회와 청년회, 주민 등으로 구성된 ‘대전사 문화재관람료 부당징수 폐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5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재관람료 징수 폐지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대책위의 주장에 따르면, 문화재관람료 징수로 인해 주왕산을 찾는 탐방객과 주민들이 매표소에서 매일같이 심한 폭언과 몸싸움 등 시비가 이어져 눈살을 찌푸리는 심각한 지경에 있다며 관람료 징수 폐지를 주장했다.
삼보를 모신 바로 앞에서 폭언과 몸싸움을 벌인다는 것은 불교의 본래면목이 아니다. 또한 불교포교에도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한다.
대책위는 문화재 관람 의사가 없는 일반 관광객에게까지 무리한 강제징수로 지역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
이로 인해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리는 등 직?간접적으로 생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 같은 강제징수로 말미암아 상인들의 생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면, 불교가 일정 부분 지역사회의 경제발전에 기여하지는 못할망정 역행해서야 되겠는가를 묻는다.
이제 청송군이 주도하여, 사찰, 국립공원 등 관계자들이 모여 협상 테이블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