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1905년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한 것은 한반도 침탈의 시작이었다. 일본은 그 역사를 지금도 되풀이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로 명시한 ‘2014년 방위백서’ 한글번역 요약본을 우리 정부에 전달했다. 단순한 번역본이라고 보기 힘들다.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를 한글로 번역해 보낸다던지,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늘어놓은 17분짜리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이유는 독도를 분쟁지역화해 국제사법재판소(ICJ)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결코 허술하게 조용하게 대응해서는 안 될 문제다. 독도 도발에 대한 메시지를 일본에 분명하게 전하면서 세계 시민들에게 우리 영토임을 분명히 하는 근거자료와 홍보, 교육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 그리고 일본의 21세기 새로운 침략 방법에 대응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내ㆍ외적인 전략과 전술도 강구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교육에 관련된 대응책들을 살펴보자. 첫째,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한 각종 시험에 독도 관련 문제가 출제 되어야 한다. 그런데 수능 기출제 문제를 전수 조사한 결과, 10년 간 독도 관련 문제가 3개 문항 밖에 출제되지 않았다고 한다. 앞으로는 지문 등에서도 독도 관련 사설이나 산문, 시 등이 인용이 되거나 각종 논술 문제로도 다양하게 출제되어야 한다. 시민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독도 골든 벨 행사 같은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둘째, 학교에서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독도 교육 지도 능력 배양을 위한 교원연수를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정확한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교육청이나 학교에서는 독도 부스를 만들거나 연중 사진전과 다큐멘터리 상영 등을 진행한다. 일본이 독도와 관련 날조된 내용을 일본 학생들에게도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독도 교육은 강화되어야 한다. 초중고교에서 독도교육을 10시간(1년 간) 내외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질 관리 측면에서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셋째, 독도 알리기 마라톤 대회, 독도로 주소 옮기기 운동, 독도 유인도화 사업, 나무심기, 청소년교육, 생태계보존 사업 등 독도 관련 행사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국민이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독도 바로 알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야 한다. 그러면서 일본의 독도 망발이나 망동이 있을 때마다 이에 맞서 선봉에 나설 기관 단체도 있어야 한다. 경북이 독도 교육 중심에 서야 할 명분은 충분하다. 독도는 동경 『131O52`20"』, 북위 『37O14"14』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소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로, 울릉도와의 거리는 87.4Km이며, 울진과의 거리는 21 6.8Km, 포항과는 262Km의 거리를 두고 있다. 경북은 관계 부처와 협조해서 독도 교육 강화를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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