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은 올해 2월 2일부터 ‘경찰민원포털시스템’을 구축해 여러 시스템에 분산돼 있는 온라인 경찰민원을 하나로 묶어 민원인이 경찰관서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인허가 신청, 증명서 발급 등 경찰민원의 온라인 처리기반이 미흡해 대부분의 민원을 경찰관서를 방문해 처리해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고 온라인 민원서비스 시스템도 민원종류별로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범죄신고ㆍ제보 등),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해 온라인 접수ㆍ처리 창구가 일원화되고 기존 17종이었던 온라인 신청ㆍ발급 민원이 32종까지 확대 실시해 민원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경찰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 됐다.
또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민원24’와 연계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외에도 국민 수요가 많은 다양한 경찰 관련 정보(운전면서 관련 정보, 범칙금ㆍ과태료 정보)등을 Q&A 형식으로 제공하고 ‘인터넷 사전 방문예약 서비스’ 등의 국민 편의기능도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온라인 포털 검색창에서 ‘경찰민원포털’ 검색(https://minwon. police.go.kr) 해서 회원가입 필요 없이 간단한 본인 인증만 거치면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예천경찰서 용문파출소 경위 권기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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