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청사에서 교육의 新르네상스를 열다
포항교육지원청은 지난 2014년 3월 10일, 포항시 북구 삼흥로 416(양덕동) 23,520㎡의 대지에 건축 면적 6997.84㎡ 규모로 업무시설과 교육공간, 교육지원시설(발명교실, 대강당, 중ㆍ소회의실, 봉사상담실, 탁아실 등), 부대시설(운동시설, 산책로, 휴게쉼터, 주차장 등)을 갖추고 양덕동 신청사에서 포항교육의 플랫폼으로 거듭났다.
2국 6과 17담당, 2개 사업소에 총 100명의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교육 현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치원 114원(단설 1, 병설 56, 사립 57), 초등학교 65교(분교장 3), 중학교 36교(분교 2), 고등학교 27교, 특수학교 1교에서 4,400여명의 교사와 74,000여명의 학생이 서로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우며 행복교육을 펼치고 있다.
◇미래를 여는 꿈의 씨앗을 뿌리다
포항교육지원청은 2013년에 경북 eduTop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컨설팅장학 우수상, 정보화능력 최우수교육청에 선정되는 등 쾌거를 이루어냈다.
2014년에는 특수시책 ‘꿈을 찾아 떠나는 행복여행’을 테마로 설정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 단계에 맞추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기 꿈이 무엇인지 고민ㆍ탐색ㆍ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행복교육 프로젝트와 함께 ‘학교 밖 작은 교실’인 꿈기부 운동을 범시민운동으로 확대하기 위한 첫 삽을 떴다.
‘꿈 기부 운동’이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ㆍ물적 인프라를 학교 교육 활동에 직접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하고 수준 높은 학교 밖 교육 기회를 체험하고 큰 꿈을 이루는 행복교육의 밑거름 운동이다.
지난 6월17일에는 이영우 경상북도교육감, 김재홍 포항부시장, 박수복 꿈 기부 운동 추진 위원장을 비롯해 지역 도의원 및 시의원, 유관기관과 학교장, 학교운영위원장, 꿈 기부 운동 추진 위원등 300여명이 참석해 뜻 깊은 개청식과 함께 포항 꿈 기부 운동 선포식을 가졌으며, 7월11일 꿈 기부 추진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 꿈 기부 운동’ 실천대회를 실시하였다.
이경희 교육장은 “미래 첨단교육을 이끌어가고 행복교육의 타워 역할을 할 신청사 개청을 지역민과 함께 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꿈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꿈 기부 운동에 포항시민 모두가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큰 꿈을 이루는 행복한 포항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꿈 기부 운동에 참여하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 기관은 포항교육지원청 홈페이지나 꿈 기부 운동 추진단을 통하여 언제든지 꿈 기부가 가능하도록 창구를 열어 놓고 있다.
‘큰 꿈을 지닌 창의ㆍ인성 융합 인재 육성’을 교육 지표로 설정하여 ‘따뜻한 품성 함양, 융합형 역량 배양, 창조적 직무 수행’이라는 주요 시책을 추진함으로써 학생에게는 꿈을, 교사에게는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따뜻한 품성 함양…학생 자치 중심 어울림 문화 조성
1교 1자치 규정 제정 및 바른생활 실천과제 선정하여 소통과 존중을 위한 학생 생활평점제도를 통해 규범이 살아있는 학교 문화를 만들고 있으며 졸업식, 운동회, 발표회와 같은 학교 축제를 특색있게 운영하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예바름 3운동 실천, 배려와 존중의 양성 평등 학교 문화 조성 등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육 가족이 함께 하는 학생 활동 중심의 공연ㆍ전시 문화 예술 행사를 운영하여 학교별 우수 학생 공연단 발굴, 1인 1악기 연주회 등 학생 문화 축제를 활성화하고 예술 교육 수요 충족과 문화 체험 활동 강화를 위해 예술 중점 학교, 학생 오케스트라, 학생뮤지컬 예술학교와 예술 강사를 지원하여 예술적 소양과 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 중심으로 또래와 함께하는 테마별 체험 활동을 위해 학생수련 활동으로 극기력과 호연지기를 함양하고, 경북의 정신문화 자산(화랑정신, 선비정신, 호국정신, 새마을정신)을 기반으로 포항시가 개발한 테마 체험 30선 활용 등 다양한 체험활동 활성화에 힘쓰는 동시에 나눔과 긍정을 실천하는 감사나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다
온종일 살피고 지키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 안심알리미 서비스, 배움터 지킴이 배치, 안전 강화 학교 운영, CCTV 설치로 학교 안전망을 구축, 학교폭력 성폭력 예방 환경을 조성하며 지역 사회와 연계한 안전시설 확충을 통한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 지진 대비 내진 보강 사업 등으로 365일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학교 부적응 학생을 최소화하는 노력과 함께 학교 폭력 및 부적응, 집단 따돌람 예방 및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상담 연수, 학생정서행동선별검사를 실시하여 학교 폭력 및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고 있다.
학교단위의 미소 짓는 상담실을 운영과 교육지원청 차원의 학생생활지원단인 Wee센터를 구축하여 학교ㆍ교육지원청ㆍ지역사회가 연계된 다중안전망을 구축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즐기는 스포츠를 통한 체력 강화 및 인성 함양을 위해 1인 1운동 및 1인 1스포츠 클럽 가입을 권장하고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실시는 물론 선진형 학교운동부 시스템을 구축하여 올바른 선수상 정립 및 전인적 체육 인재를 육성하는데도 힘쓰고 있다.
◇융합형 역량 배양…학생 활동 중심 수업 문화 조성
배움이 즐거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2013년 준비기를 거쳐 2016년 중학교에 전면 시행 될 자유학기제를 착실히 준비하고 있으며,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탐색,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 역량 교육을 강화하고, 수준별 이동수업과 교과교실제 운영, 지역사회와 함께 학교별 수요자 중심의 토요 프로그램 개설ㆍ운영하고 있다.
특히 ‘내 수업 들여다보기’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 문화의 시작이자 수업의 본질을 찾기 위한 포항교육의 특화 사업이다.
지난해 1억원의 특별예산을 확보하여 수업 촬영기기를 보급하여 학교급별 교내 자율장학을 활성화를 통해 수업 공개 및 수업 참관 협의회, 교수ㆍ학습 과정안 및 수업관찰 분석 결과 등으로 자기 수업의 Feedback, 자기반성(수업 녹화, 수업 일지 등)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심층수업컨설팅, 수업전문가공모전, 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연구대회를 비롯한 각종 대회에서 빛나는 성과를 펼치고 있다.
NBCi+1 맞춤형장학(Navigation & Nudge, Back to Basics, Creative T&L Supervision)을 통해 인적ㆍ물적 네트워크(Network)를 통해 교육의 방향(Navigation & Nudge)을 안내하고, 기본에 충실한 수업(Back to the Basics), 교사-학생의 상호 소통되는 인성교육 중심의 창의적인 수업(Creative Teaching & Learning i+1)을 지원함으로써 학생 활동 중심의 교실수업 문화를 개선하고 있다.
그 밖에도 유아들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공간으로 포항유아체험센터를 운영, 초, 중학교 45팀 330여명의 교사들이 eduStudy 자율적 동아리를 구성하여 교사의 수업력 향상은 물론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고, 학교 문화를 바꿔 한 단계 도약하고 있다.
◇경북교육의 메카 포항교육, 행복교육에 한발 다가서다
포항교육지원청은 학생의 적성과 미래에 대한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동아리 어울림 활동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학교 생활의 장을 마련하고자 ‘꿈을 찾아 떠나는 행복여행’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급별, 학생 성장단계에 맞는 진로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체험형 진로교육 프로그램, 끼자람 동아리 활동, 어울림 꿈 축제 운영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키워주고 동시에 교원의 융합적 역량 강화 지원 및 홍보활동에 최선을 다해 힘쓰고 있다.
‘큰 꿈을 이루는 행복한 포항교육’은 교육가족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포항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꿈 키움ㆍ 끼 돋음ㆍ행복 채움을 위한 경북교육의 메카로 거듭나는 동시에 모두가 꿈꾸고 희망하는 행복교육 속으로 성큼 성큼 다가서고 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