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식 경북교육감은 7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함께 의성 산불 피해 지역에 있는 의성여자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학생들을 위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경북 지역에 확산한 대형 산불로 피해를 본 학교와 학생들을 직접 살피고, 향후 필요한 교육적·정서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임 교육감은 현장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과 상담을 진행 중인 Wee센터 전문 인력과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활동을 자세히 살펴보며, 경북교육청의 신속한 학생 재난심리지원 상황을 이주호 부총리에게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임 교육감은 “학교뿐 아니라 주택까지 전소돼 생활 기반을 잃은 학생들이 많다”며 “시설 복구를 넘어서 학생과 교직원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종합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북교육청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교육부 차원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행·재정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먼저 이번 경북 산불로 피해를 본 모든 분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이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해당 지역뿐 아니라 산불 피해를 본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심리안정화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성여자고등학교에서는 현재 Wee센터와 정신건강 전문가가 협력해 심리검사와 상담, 집단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며, 도 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부와 지자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교육청은 7일 도내에 2명 이상의 장애 학생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연간 150만원의 교육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북교육청이 최초이자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다자녀 장애 학생 가정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장애 학생의 사회 적응력 향상과 가정생활의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한 가정에 공사립 유·초·중·고·전공과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이 2자녀 이상인 가정이다. 지원금은 교복이나 체육복 구매, 진로 문화 체험비, 대회 참가비 시험 응시료, 목욕, 이․미용 서비스 이용, 방역물품 구매, 기저귀 등 신변처리 관련 물품 구매 등 실질적인 필요 항목에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방식은 가정에서 물품을 먼저 구매한 뒤,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학교에 제출하면 항목 검토 후 예산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만약 학부모가 이러한 방식을 원하지 않거나 직접 물품 구매가 어려운 경우는 학교에서 장애 학생들이 필요한 물품을 직접 구매해 지원할 수도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장애 학생이 두 명 이상인 가정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장애 학생 모두가 더 나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오는 6월 5~6일까지 1박 2일간 영덕군 경북도교육청해양수련원에서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만 5세 유아와 보호자 등 60명을 대상으로 ‘2025년 가족과 함께하는 달빛캠프’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가족 캠프는 유보통합 사업의 하나로, 영유아들의 정서․심리 발달 지원과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한 상호 유대 강화와 영유아의 자아 존중감·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 대상은 2019년생 만 5세 유아 1명과 보호자 1명으로 구성된 30개 팀(총 60명)이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보호자는 유아를 실제로 돌보는 가족(예: 조모, 고모, 이모 등)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25일 오후 5시까지이며, 경북도교육청 통합예약시스템(www.gbe.kr/edushare/main.do)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캠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캠프는 지역대학과 연계해 전문적으로 운영되며, 주요 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하는 존중·화합·행복 가족 놀이 체험 △종이비행기 국가대표팀 꿈나무 프로그램 △사랑·행복·존중 등 주제가 있는 가족 그림책 제작과 발표 등이다. 특히 ‘종이비행기 국가대표팀 꿈나무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는 자신의 꿈을 종이비행기에 담아 날려 보내고, 보호자는 어린 시절의 동심을 되찾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가족 그림책 제작 활동을 통해 가족 간 이해와 유대감을 더욱 깊이 있게 다질 수 시간이 제공된다. 경북교육청은 저출산과 육아 부담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족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부모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고 유보통합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캠프를 통해 유아들은 정서적으로 한층 성장하고, 가족은 유대와 사랑을 다시 확인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으로 가족이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주교육지원청은 중.고교 9개교의 관리자 및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선비형 IB 추구형 교육과정 운영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6일 영주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교육발전특구 시민공모사업의 일환으로 IB 교육과정 모델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IB 교육과정의 철학과 학생상을 이해하여 9개교에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선비형 IB추구형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학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세계적 맥락의 교육 과제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질문.탐구형 수업을 위한 교육 환경 구축과 함께 교사 연수, 워크숍 운영, 교사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IB 추구형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를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주교육지원청은 이번 공모사업 추진을 통해 운영의 내실화를 다지고, 교사 및 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체계적인 IB 추구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수에서는 대구서부고등학교 장태성 교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IB교육과정 총론'이라는 주제로 △IB 도입 배경과 과정 △시대와 교육의 방향 △IB의 교육학적 원리와 설계 등을 강연했다. 이어서 IB MYP 월드스쿨 교사 및 코디네이터 활동을 한 대구중앙고 이승민 교사와 IB DP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대구서부고 서원상 교사를 초빙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단계에 맞는 맞춤형 심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IB 프로그램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박종진 교육장은 "미래 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생 중심의 질문과 탐구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라며 "영주교육지원청은 학교와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령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지난 3일 고령교육지원청 대가야홀에서 영재교육원생, 학부모, 지도강사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영재교육원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강식은 2024학년도 영재교육원 운영 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입학 허가서와 축하꽃을 수여했다. 이어 입학생 선서, 지도강사 소개와 위촉장 전달 및 교육장의 입학 축하 인사, 교육과정 안내의 순으로 진행됐다. 초등과학, 중등과학, 발명 3개 과정의 36명의 학생들은 AI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1년 동안 매주 토요일에 실시하는 총 120시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여름방학 중에는 대구과학관에서 실시되는 영재캠프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정태호 고령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들이 영재교육원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AI디지털 시대에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주교육지원청은 지난 4일 성주교육지원청 2층 소회의실에서 지자체 및 지역 내 유관기관 관계자 총 13명을 대상으로 2025 온종일늘봄(돌봄) 기관 연계협력 및 역량 강화 협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협의회는 지역 사회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효과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각 기관이 직면한 운영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학교와의 협력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하여 돌봄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누며, 지역 사회의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정수권 성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지역 사회의 돌봄 기관들이 서로 협력해 온 마을이 다 함께 아이들을 보살핀다는 마음으로 학생 모두가 소외됨 없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본청 웅비관에서 대구교육대학교, 경북대학교, 한동대학교와 함께 ‘IB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북형 국제 바칼로레아(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IB 교육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 양성과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연구 체계를 마련코자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임종식 경북교육감을 비롯해 배상식 대구교육대학교 총장, 이시철 경북대학교 교학부총장, 방청록 한동대학교 국제화부총장 등 각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미래 교육을 위한 협력 의지를 함께 다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에는 △IB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비)학위 교육과정 운영, △IB 전문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경북형 IB 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협력 체계 강화, △공교육 발전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동 연구와 상호 협력 등이 포함돼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북교육청은 IB 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 모델을 개발해 현장에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IB 교육은 우리 학생들에게 사고력, 창의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미래형 교육 모델이며, 경북교육이 지향하는 방향과도 맞닿아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북형 IB 교육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대학이 함께 협력해 미래 교육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IB-Ibe: I be Future 나는 미래가 된다’는 슬로건 아래 IB 교사 전문연수, 교원 연구 활성화, 학교 간 IB 네트워크 구축, IB 누리집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교사와 학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현장의 혁신을 이끄는 견고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2025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를 지난 5일 도내 5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초등학교 졸업 학력 60명과 중학교 졸업 학력 242명, 고등학교 졸업 학력 1090명 등 총 1392명이 지원했으며, 지원자 중에는 장애인 12명과 재소자 62명이 포함됐다. 시험은 포항이동중학교와 구미여자상업고등학교, 안동중학교, 안동교도소, 김천소년교도소 등 5곳에서 진행됐다. 특히 장애인 응시자를 위해 대독·대필, 확대 문제지, 시간 연장, 단독실 등 다양한 편의가 제공됐다. 경북교육청에서는 시험 전일 시험장 학교를 방문해 준비 상황을 최종 점검했다. 학교의 시설과 방송 상태, 안전, 교통, 관계 기관과의 협조 등을 점검하고 응시자가 최적의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합격자는 다음달 8일 경북교육청 누리집(https://www.gbe.kr)을 통해 발표된다. 또 합격증은 다음달 8~21일까지 시험 응시 지역(포항, 안동, 구미)의 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하며, 이후에는 도 교육청에서 교부할 예정이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경북교육청 누리집 ‘정보마당/시험정보/검정고시’란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중등교육과 학사․고시담당(054-805-3384, 3392~5)으로 문의하면 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경북교육의 특색을 담은 사용자 중심의 미래학교 조성을 위한 ‘PRIDE-경북 미래학교 조성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사용자 중심의 공간재구조화 사업 추진 방향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실무 담당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추진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간재구조화 사업은 지난 2023년까지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사업으로 추진되다가 지난해부터 미래교육 전환과 학령 인구 급감에 따른 지역에서의 학교 역할 강화, 노후시설 개선 등에 따른 필요성 등을 반영해 사업을 개편했다. 이에 따라 새롭게 발간된 업무 매뉴얼은 △경북형 미래학교 조성 방향 △사업 절차별 주체별 역할과 운영 방법 △다양한 사례와 예시 자료 등을 포함해 사업 추진 과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매뉴얼이 경북형 미래학교 조성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고, 실무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며 “PRIDE-경북이 담긴 특색 있는 미래학교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늘리고 건강한 체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25 학교체육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을 운영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경북형 매일운동 프로그램인 ‘미래열매(미래를 열어가는 매일운동)’의 성공적인 정착을 목표로, 학교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체육시설 개선을 함께 추진한다. 지난해부터 통합 운영 중인 학교체육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은 ‘학교체육 프로그램’ 8가지 사업과 매일운동 기반 조성을 위한 ‘학교 체육시설 개선’ 4가지 사업으로 운영된다. 먼저 ‘학교체육 프로그램’은 건강 체력 향상과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두 가지 분야로 추진된다. 건강 체력 향상 분야는 △7560+(일주일에 5일, 하루 60분)운동 실천학교(78교) △건강체력증진 선도학교(87교) △여학생체육 활성화 선도학교(49교) △바르게 걷기 선도학교(168교) 등을 운영한다.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분야에서는 △365+체육온(동아리)활동 운영학교(267팀) △교내학교스포츠클럽리그 운영학교(156교) △우수학교스포츠클럽 운영학교(454팀) △마을단위학교스포츠클럽 운영학교(27교) 등을 선정했다. 올해 학교체육 활성화 지원을 위한 8가지 사업에 총 1286팀(중복포함)을 선정했으며, 이를 위해 총 18억 2430만원이 투입된다. 또한 학교 체육시설 개선 사업도 추진된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체육교구 확충(37교) △자투리 공간 활용 체육시설 조성(22교) △학생건강체력교실(체력단련장) 구축 지원(32교) △체육교과 연구실 환경 개선(8교) 등 총 99개 학교를 선정해 총 17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경북교육청은 공모사업 외에도 학생 건강체력평가제(PAPS)와 연계한 체력왕 선발대회와 체력인증제를 도입하고, 지역 대표들이 참가하는 ‘도전! 체력인증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이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아침운동과 틈새운동, 방과후운동을 포함한 경북형 매일운동이 학교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길 바란다”며 “학교체육 프로그램과 체육시설 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마음껏 운동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대구교육청 소속 직원들과 함께 최근 산불 피해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청송 지역 주민들의 신속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공동으로 대민 지원 활동을 펼쳤다. 이번 지원 활동은 청송군에 있는 청송국민체육센터(청송군 청송읍 중앙로)에서 진행됐으며, 경북교육청과 대구교육청 소속 직원 총 30명이 참여했다. 이날 지원단은 전국 각지로부터 도착한 온정의 구호 물품들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재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힘을 보탰다. 경북교육청은 이에 앞서 지난달 25일, 본청 직원 40명을 진화대원으로 구성해 의성군 점곡면 야산에서 잔불 정리와 진화 활동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피해가 심각한 안동과 의성, 청송, 영양, 영덕 등 5개 시군의 피해 현장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인 복구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산불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께 깊은 위로를 전하며, 경북교육청이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신속한 회복에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최근 대형 산불로 피해를 본 의성과 안동, 영덕, 영양, 청송 지역 학생들을 돕기 위해 오는 30일까지 성금 모금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금 활동은 피해지역을 제외한 경북 지역내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율적으로 이뤄지며, 모금된 성금은 경북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 기탁돼 피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피해 학생 현황을 자세히 조사하고, 교육청 심의위원회를 거쳐 지원 기준과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모금은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5월 2일 심의위원회를 열어 세부 지원 기준을 확정할 예정이다. 최종 대상자는 5월 중 경북공동모금회를 통해 성금을 받게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산불로 인해 많은 학생이 학업과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 교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피해를 본 학생들에게 전달돼 빠르게 일상을 회복하는데 작으나마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4일 최근 산불로 인해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피해지역 고위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관련 병의원 진료와 치료비를 우선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학생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PTSD)를 예방하고, 조기 개입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와 학업 복귀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산불 피해를 본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Wee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협력해 대피소와 학교를 직접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고, 심리검사를 통해 고위험군 학생을 조기에 선별할 계획이다. 또한 정신건강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우울 검사와 사건충격척도 평가, 개별 면담 등을 실시하며, 필요시 전문 치료 기관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고위험군 학생에게는 긴급 치료비 지원도 이뤄진다. 경북교육청은 병원 진료와 심리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1인당 최대 300만원의 진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치료비 지원은 학교장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속한 지원을 위해 우선 지급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경북교육청 산하 화랑교육원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와 미술·음악 치료, 회복탄력성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고위험 학생에게는 전문 상담교사가 동반하는 집중 치유캠프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피해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마음챙김 가족캠프’도 마련해 가족 단위 심리 치료와 정서 안정 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불 피해를 본 학생들이 하루빨리 심리적 안정을 찾고 학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심리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3일 최근 대형 산불로 인해 정상적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영덕도서관과 의성도서관을 임시 학습 공간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2일 의성군 안평면에서 발생한 산불은 강풍을 타고 급속히 확산하며, 영덕군 지품면의 주택과 상가에 피해를 줬다. 전기와 수도 공급이 중단되면서 지역 내 학교에서도 정상적인 수업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자, 경북교육청은 신속한 대책을 마련했다. 영덕군 지품초등학교 병설유치원과 지품초등학교, 지품중학교 학생 45명은 영덕읍에 있는 영덕도서관으로 이동해 학습을 이어갔다. 유치원생들은 유아 자료실을, 초․중학생들은 동아리실과 강의실, 다목적실을 각각 임시 교실로 활용했으며, 스마트워크 공간은 보건실로 전환해 운영했다. 또한 학생들의 돌봄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돌봄 프로그램도 정상적으로 운영됐다. 이번 산불로 인해 영덕군 내 13개 학교의 40명 학생이 주택 피해를 봤으며, 경북 지역 전체 사망자 30명 중 영덕 지역에서만 10명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컸다. 의성도서관에서도 지난달 27일 산불 피해를 당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정서 안정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의성교육지원청 위(Wee) 센터 상담교사들이 학생들을 돌보며 심리 상담을 진행했고, 대피소에서 생활하는 중·고등학생 8명은 도서관에서 독서와 보드게임 활동을 통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과 회복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유진선 행복교육지원과장은 “도서관은 평소 독서와 평생교육을 위한 공간이지만, 위기 상황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과 돌봄의 공간이 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을 위해 도서관을 개방하고 협력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 권성연 부교육감은 3일 오석환 교육부 차관과 함께 최근 의성 산불 확산으로 피해를 본 영덕 지품초·중학교를 방문해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경북도교육청해양수련원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찾아 피해 학생과 주민들을 위로했다. 이번 산불로 인해 영덕 지역에서는 3개 학교가 시설 피해를 보았으며, 지품초·중학교의 경우 창고와 운동장이 그을리고 조례대가 전소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주택이 전소된 피해 학생이 4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경북도교육청해양수련원에는 피해 학생 5명과 학부모·주민 등 16명이 임시 거주 중이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이번 방문에서 “산불로 인해 희생된 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하며, 피해를 본 학생들과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청과 학교가 협력해 추가 피해를 방지하고 신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교육부도 교육 정상화와 안전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권성연 부교육감은 “교육시설 피해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금 지원과 함께 교육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조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3일 최근 의성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본 도내 고등학생 79명을 대상으로 신속한 학습 지원을 추진하며, 학습 공백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 대책은 산불 피해로 인해 주거지가 전소되는 등 학습 공간이 부족하거나 학습 동기 저하를 겪고 있는 학생 등을 대상으로 현황을 자세히 파악하고,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해 마련됐다. 우선 피해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피해지역 인근 도서관과 스터디 카페와 연계해 5개 지역에서 15개의 열람실을 운영한다. 또한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 39명에게는 희망하는 참고서를 지원해 학습을 돕는다. 또 진로와 대학 진학에 어려움이 없도록 경북진학지원단 교사들과 연계한 1:1 맞춤형 진학 멘토링도 운영한다. 단발성 상담에 그치지 않고, 수험 시기에 맞춰 체계적인 상담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대입 설명회를 개최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 동기와 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불 피해를 본 학생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재난 상황에서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3일 산불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돕기 위해 도내 교육지원청 간 자매결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산불 복구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역 교육지원청의 지원 행정 부담을 완화하고, 경북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나눔을 통해 학생들의 일상 회복과 교육 정상화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22개 교육지원청 중 산불 피해를 당한 안동과 의성, 청송, 영양, 영덕 등 5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17개 교육지원청과 자매결연을 해 협력적인 복구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안동교육지원청은 구미‧상주‧고령‧예천교육지원청 등 4개 교육지원청과 자매결연을, 의성교육지원청은 김천‧경산‧청도교육지원청, 청송교육지원청은 경주‧문경‧성주교육지원청, 영양교육지원청은 영주‧칠곡‧봉화교육지원청, 영덕교육지원청은 포항‧영천‧울진‧울릉교육지원청과 결연하고 피해 복구에 공동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자매결연 교육지원청은 교육공동체의 마음을 모아 피해 학생과 가정을 위한 구호 물품과 학습 용품을 지원하고, 피해 학생 가정과 피해학교의 복구를 지원하는 봉사‧복구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남극의 황제펭귄이 허들링(Huddling)으로 극한 추위를 이겨내듯, 우리 교육청도 자매결연을 통해 협력과 연대로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자매결연이 피해지역 교육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청도교육지원청은 지난 2일 청도학생미래교육관에서 제46회 경북도학생과학발명품 군 예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각 학교별 교내대회를 통해 선발된 학생 17명이 참가했으며, 창의성, 탐구성, 실용성, 경제성, 노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심사가 진행됐다. 학생들은 생활 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과정을 설명햇으며, 심사위원들의 질의에도 성실히 답하며 적극적으로 대회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수한 발명품을 출품한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교육장상이 수여되고, 이 중 학생발명품경진대회 3편이 경북도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청도군을 대표해 출품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시균 교육장은 “생활 속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하여 발명품을 완성해가는 과학적 탐구를 통해 과정을 통해, 생활의 불편을 개선함은 물론, 미래를 대비한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해가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칠곡교육청은 지난 2일 신학기를 맞아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을 위해 매원초등학교를 방문, 학교급식 위생·안전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봄 신학기를 맞아 조리실 위생관리와 급식설비 및 기구 안전성, 식재료, 보존식 관리등 급식운영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취약점을 보완해 식중독 예방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진행됐다. 또한, 급식 관계자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져 급식 운영의 어려움과 건의 사항을 경청하는 시간도 가졌다. 구서영 칠곡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애써고 있는 급식관계자를 격려하며, 안전한 식재료가 학교급식에 사용될 수 있도록 꼼꼼한 검수와 함께 식중독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북교육청은 3일 학생 주도형 수업과 질문 기반 수업 등 유·초등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2025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에 전년 대비 151명 증가한 637명의 교사가 참여해 활동한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의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을 목표로 한다. 교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업 전문가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실 수업 혁신의 대표적인 정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업전문가는 ‘수업연구교사’→‘수업선도교사’→‘수업명인’ 등 3단계로 구성되며, 단계별 참여 자격과 역할이 구분돼 있다. 이전 단계를 인증받아야만 다음 단계에 도전할 수 있는 구조로, 교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한다. 수업전문가로 활동하는 교사는 1년 동안 수업 연구와 공개, 연수와 협의회 참여, 수업 컨설팅, 교원학습공동체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수업전문가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연구수업과 일상 수업 심사를 포함한 수업 심사(80%)와 활동 실적 심사를 거쳐야 한다. 이는 실적보다는 수업 설계와 실행, 성찰에 중점을 두는 조치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을 추진해 유·초등 수업전문가 5000여 명을 양성했으며, 이들은 온오프라인 수업 나눔과 수업나누리를 통한 연구자료 공유 등으로 현장의 교실 수업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는 교사의 질문 기반 수업 역량 신장을 통해 학생이 질문으로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학생 주도형 수업 전문성 신장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AI 디지털 교과서를 비롯한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능력 강화에도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업은 학교 교육활동의 핵심이자 교사 본연의 업무이다”라며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에 걸맞은 수업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선생님들을 응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