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양학동의 ‘양학프라자(목욕탕) 헬스장’에는 60-70대를 주축으로 한 ‘보리밥조’가 있다. 건강을 위해 헬스 후 아침마다 죽도시장으로 이동 된장을 곁 드린 조찬보리밥을 먹는 것이 그들에게는 하루 일과의 시작이다. 목욕 동아리형태로 조직원간에 정을 ..
2012년부터 대구교육청 초ㆍ중ㆍ특수학교ㆍ고등학교 등 438개 학교가 토요일에 수업을 쉬는, 주 5일제를 수업을 전면적으로 시행한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2학기부터 주 5일제 수업 시범 운영한 34개 학교의 우수 사례집을 전 학교에 이미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
한국해운조합이 추진하는 연안화물선 업계의 경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선박용 연료인 경유에 부과되는 ‘자동차세(구, 주행세)’면제가 될 전망이다. 현재 주행세는 지난 98년 한미자동차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자동차세 감소분과 지방재정 확충을 위..
지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원전 안전성 강화 기술개발 필요성이 커졌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러한 환경변화를 고려해 기술개발에 더욱 과감한 투자를 추진하게 됐다. 2020년까지 매년 매출의 6.2~7.0%를 투자한다. 총 투자금은 6조원이다. 지난해 우리 회사 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소식으로 인터넷은 물론이고 가는 곳마다 술렁거림으로 가득하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로 들떠 있던 분위기에 갑작스런 소식이 더해서 더욱 마음이 뒤숭숭해지는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는 안보, 경제 등 다방면에..
지난 19일 서울시의회가 경기도와 광주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학생인권조례를 학생인권보호 명분으로 통과 재정해 조례규정 제정관련 찬반 단체들의 사회적인 격렬한 논란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재정된 학생인권 조례는 내년 3월부터 초ㆍ중ㆍ고등 학교에..
엑스코가 지난 20일 열린 제68회 이사회를 개최한 결과, 올해에도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추정 매출 191억6,000만 원, 당기 순이익 2억5,800만 원으로 발표했다. 엑스코가 이제부터 지역에서 제자리를 찾아들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으로 평가해도 좋다고 본다. 이 이..
경북도에는 이미 골프장이 울릉도 면적의 2/3을 차지하고 있는, 그야말로 ‘골프장 경북도’라고 말해도 좋을 지경이다. 골프장의 사정이 이렇다면, 골프장이 차고 넘친다고 해야 한다. 이참에 구미시가 낙동강 둔치에 친환경 골프장 조성을 위한 계획을 추진했다. 구미..
경북도내 곳곳에서 생산된 각종 농산물이 대상을 거머쥐는 등 농산물에 관련된 각종 상을 휩쓸었다. 우선 전체적으로 보면, 경북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 주관 2011년 대한민국 최고 농산물인 탑프로젝트 종합평가에서 최고 대상인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또 각 부분..
포항시는 철강의 도시이다. 그리고 교육의 도시이다. 포항시를 이렇게 불러도 좋을 만큼 키운 것은 무두가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이 포항시에다 포스코를 우뚝 세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포항시가 명예스러운 것은, 박태준 회장이 포항시를 근거지로 하여 포스코..
오랫동안 가정의 중심이었던 아버지들이 밀려나고 ‘엄부자모(嚴父慈母)’라는 말이 낯설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부계사회에서 모계사회로의 이동으로 가정에서 아버지의 위치가 갈수록 작아져가는 시대에 만난 책 ‘아버지 다산’은 우리들에게 아버지란 과연 어떤 ..
청송사과가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다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이 판매시장에서 실증되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11월 수도권 ‘사과 구매 패턴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와 관련해 브랜드명을 확인할 수가 없는 일반 사과를 구매하는 비율(구매액 기..
장애우는 우리 사회가 복지 행정력을 다 동원하여 이들을 보살피고, 재활을 위해서 노력을 다해도 되레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장애우에게 재활의지를 북돋우어 우리 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써, 그들도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사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런 복..
수은주가 영하이하로 떨어지는 쌀쌀해진 날씨가 우리들을 움츠리게 하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미용실 등에서 사용하는 가스보일러 및 가스순간온수기와 가스난로로 인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 시기에 발생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일산화탄소(CO)중..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지난 17일 사망했다. 향년 69살의 나이로 사망함에 따라 지난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이후 김정일 시대를 연 지 17년 만에, 1974년 후계자로 공식화된 지 37년 만에, 김정은을 후계자로 공식화 한 지 1년만에 김 위원장의 철권통치가 막을 ..
포항시 죽장면 일원에서 재배되던 가시오가피가 농림수산부가 추진하는 2013년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지난 15일에 최종 결정되었다. 이 결정으로 오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에 걸쳐 총 30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국ㆍ도비 60%, 시비 20%, 자부담 20%다. 향토산..
가족과 떨어져 살고 있는 이 아무개 씨가 지난 1월 4일 음주 무면허 오토바이 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동국대 경주병원에서 장기간 치료를 받으면서, 경찰조사를 받았다. 치료가 끝난 다음 경찰은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불구속 기소했다. 대..
시대가 그 당대를 이끌어갈 인물을 창조하는가. 아니면 인물이 이 시대를 변혁으로 이끌어,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는가. 이에 대한 답을 하려면, 그동안 인류가 쌓아온 역사를 되짚어봐야 한다. 그래도 이의 정확한 정답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
교육공무원의 청렴도가 높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들이 우리의 교육 행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청렴정신이 바로 우리 교육현장이 된다. 그렇기에 교육행정 담담 공무원들의 청렴도를 거론하는 것이다. 이점에서 경북교육청은 대단히 모범적이다. 국민권..
원전은 가장 경제적이고 깨끗한 전기라고 한수원은 늘 말하고 있다. 뿐더러 가장 안전하다고도 한다. 이를 일단 우리들은 믿는다. 원전에는 원전에 대한 한국 최고의 두뇌가 모두 모여 있는 곳이다. 이런 최고가 모인 원전을 국민들은 어찌 믿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