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청렴도는 그 사회의 도적성이나 높은 사회적인 의식을 고무한다. 그래서 우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공무원들이 그가 맡은 업무에 대한 능력과 고도의 높은 전문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공무원들이 아무리 청렴해도 규정에 맞게 일을 제대에 처리하지 못한다면..
옥외 광고물 등 관리법에 따르면, 신고 없이 공공장소에 광고물을 붙이는 경우에 수천 원에서 100만 원까지 과태료 처분을 하게 되어 있다. 그럼에도 포항시내 주요 도로, 버스정류장, 상가 등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곳마다 불법 전단지가 없는 곳이 없다고 해도 좋을 ..
시대의 흐름은 그 시대를 대표하는 가치관이나 경제 등이 제각기 다르다. 그러나 이도 잠시뿐, 지금까지 우리가 소중하게 여겼던 것들에 시대가 변화를 원한다. 그럼에도 변화의 흐름에 발을 맞추지 못하거나 앞지르지 못한다면, 시대가 이를 버리고 먼저 떠나버린다. ..
계속운전 논란을 빚고 있는 월성원전 1호기가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있었던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안전성 평가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현재 151개국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의 경제성 및 안전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으로 가장 영..
모내기를 끝마친 들녘은 푸름과 더불어 풍년에 대한 기대로 우리들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우리지역의 모내기는 전국적인 가뭄에도 불구하고 큰 물 부족 없이 마무리 됐으며, 그 배경에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인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
일본이 지난 20일 비핵화 3원칙인 기존 원자력 기본법의 기본방침을 34년 만에 변경, 원자력 기본법 부칙 12조 원자력 이용 조항에 ‘국가의 안전 보장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항목을 추가해 핵무장 합화의 길을 터 놨다. 추가된 안전확보에 이바지하는 ..
포항시는 지난해 6월 28일에 ‘장애인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선포식을 가졌다. 그 결과, 장애우 일자리 확충은 490명에서 720명(2012. 6월 현재)으로 늘어났다. 예산도 전년도 대비 48%가 증가한 37억 원을 편성했다. 그리고 시청 로비를 비롯한 공공건물 안에 ..
경북도 김관용 지사는 지난 27일 민선 5기 전반기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를 바탕으로 후반기 도정에 대한 포부를 발표했다. 전반기 2년 동안에 걸쳐 숨 가쁘게 달려온 괄목할 성과물을 보면, 당대의 가장 큰 문제인 일자리 창출은 14만개를 해결하여, 그 어느..
낙동강 강정고령보와 달성보가 지난 해 10월에 공식 개방되었다. 지난달까지 위의 보(洑)에 방문객 수가 2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 같이 방문객이 예상 밖으로 많은 이유는 달성군이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도 하고, 지역 특산물 판매 직거래 장터를 잘 준비하여 효과..
올해 가뭄은 참으로 농심(農心)을 불타게 한다. 그럼에도 포항시의회는 오는 7월 9일에 예정된 후반기 원구성에 온통 정신을 다 뺏기고 있어, 도대체 의원들의 진정한 일감이 무엇인가라는 데에 시민들이나 농민들에게 원성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다. 그래서 의회가 가..
최근 몇 년 동안 기상이변으로 인한 폭염 · 집중호우 등 재해가 빈발하면서 이상기후에 대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올 여름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폭염과 열대아가 잦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지난 6월 상반기 동안 대구·경북 지역 낮 최고기온이 36도를 기록하는..
구미시와 시의회가 대화 및 소통 부재로 낙동강 유역 수변복합 레저파크 조성이 출발도 하기전에 좌초 위기에 봉착해 있다. 구미지역의 낙동강변에는 ‘인자요산(仁者樂山) 지자요수(智者樂水)’라 할 만한 매학정, 월암정, 노자정, 금오서원, 동락서원 등이 있다. ..
구미시가 금오산 도립공원 안 경북환경연수원에 친환경 탄소제로 교육관을 건립한다. 국도비 등 총 사업비 110억 원을 투자한다. 부지 6,400㎡,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이다. 오는 9월에 착공하여 2013년 12월에 준공할 계획이다. 친환경 탄소제로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
포항시가 지난 2007년에 북부해수욕장 바다 한가운데 국내 최초로 부력식 분수대를 설치했다. 이 당시에 낮과 밤에 시원스레 하늘로 치솟는 분수대가 포항시의 자랑거리로써, 시민들부터 사랑을 받았다. 뿐더러 관광객들로부터도 볼거리로써도 제 역할을 다해왔다. 그러..
산수가 수려한 금오산의 품속에 백년대계를 내다보며 시민 50만 시대를 앞두고 글로벌 명품도시 구미 시민들과 늘 함께하며 열화 같은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시민 모두가 삶의 질을 높이고 잘사는 부자 되는 도농복합 공업도시로 구미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밤잠을 이..
하수관거사업은 포항시가 지난 2007년부터 국비 4억8천, 시비 2억 1천, 민자 1천 140억 등 총 1천147억 원을 들여 현재까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담당 건설사는 (주)SK건설 등이 (주)포항맑은물 회사를 건립하여 정부재정 운영 방식 탄력성과 민간 유휴자금을 공공투..
포항시가 시민들의 야구 사랑을 위해 야구장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공정률로 보면, 올 7월말 경에 준공해 8월14일부터 경기가 예정되어 있다. 그러나 지상에서 높이 16.25m에 설치된 관중석 난간대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 되어, 많은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주..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고 비오는 날이 많아 맨홀, 정화조와 같은 밀폐공간에서는 유기물질이 쉽게 부패되어 산소가 빠르게 결핍되고 우리 몸에 질식작용을 일으키는 유해가스(황화수소)의 발생이 증가하게 된다. 이 때문에 매년 여름철만 되면 상ㆍ하수도 맨홀이나 정화..
대구시 동구청이 ‘팔공산 왕건 길’을 사업비 총 5억4,000만 원을 투자하여, 총 길이 35km로 조성하였다. 지난해 4월 대구시민들에게 공개되었다. 왕건 길은 고려 태조 왕건과 후백제 견훤과의 동수전투 설화 배경을 스토리텔링 하여, 용호상박(龍虎相搏)길, 열린 하..
학교폭력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이곳이 학교이기에 폭력이 없어야 한다기보다는 학교가 학생들의 인격과 품성을 양성해야 한다는 근본 취지를 고려한다면, 방범용 CCTV 설치만이 과연 얼마나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지에 대한 의문을 던질 수가 있다. 이 같은 질문에 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