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 : 2018-07-20 오전 12:30: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이강덕 포항시장, 국비확보 ‘올인’

기재부ㆍ국토부 등 중앙부처 行
각종 현안사업 추진 지원 요청

이준형 기자 / gsm333@hanmail.net입력 : 2018년 07월 10일
[경상매일신문=이준형기자] 포항시가 특별재생지역으로 선정된 흥해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비롯한 지역의 각종 SOC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 총력전에 나섰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9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잇달아 방문하여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활동을 펼쳤다.

이 시장은 먼저 기획재정부를 방문하여 예산총괄심의관을 비롯한 분야별 예산심의관들 및 해당 과장들과 면담을 갖고 사업별로 국가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선 남·북 경제협력시대를 대비한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과 ‘동해중부선(포항~삼척)철도건설’ 사업 등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한편, ‘영일만항 해경부두 축조공사’가 내년에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동해권역의 접근성 개선과 경북 내륙지방을 연결하는 원활한 물류수송을 위하여 ‘국도31호선(포항~안동) 4차로 확장사업’과 해안침식에 따른 해일 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한 ‘도구해수욕장 연안정비사업’ 등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양포항 방파제 보수·보강공사사업’과 해양 신산업 육성 및 해양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양기술 실해역 시험평가 시스템 구축사업’ 등의 사업설명과 함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국가예산 반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적극 건의했다.

이밖에도 ‘호동2 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과 ‘국지도20호선(상원~청하) 4차로 확장공사’, ‘국지도20호선(효자~상원) 4차로 확장공사’, ’국지도69호선(죽장~달산)건설사업‘ 등 지역의 숙원사업에 대한 차질 없는 지원요청 등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갔다.

이어 이강덕 시장은 국토교통부를 방문하여 지역 내 최대 현안사업인 특별재생지역으로 선정된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한 지역주민들의 의견과 현황을 설명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최대관심사인 ‘주거안정을 위한 재개발·재건축 사업지원’을 비롯하여 ‘전파공동주택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 ‘주민분담금 해소를 위한 장기저리융자 상품개발’ 등 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기존에 제도적으로 미흡한 관련법이 조속하게 제·개정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조속한 행정적 지원을 건의하였다.

이강덕 시장은 “국비확보를 위해 정부안이 확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수시로 중앙부처 및 국회를 찾아 필요성을 강력하게 설명할 계획”이라면서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한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은 기획재정부가 오는 9월 2일까지 국회에 제출하면, 12월 2일 국회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준형 기자 / gsm333@hanmail.net입력 : 2018년 07월 10일
- Copyrights ⓒ경상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뉴스
 
 
 
사회
경제
상호: 경상매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42693 / 주소: 포항시 북구 삼호로 85(대신동) 2,3층 / 발행인/편집인 : 배달원
mail: gsm333@hanmail.net / Tel: 054-253-7744 / Fax : 054-231-770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승호
등록번호 : 경북,아00365 / 인터넷신문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Copyright ⓒ 경상매일신문.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