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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영일대 교량, 논란 증폭…해결책 절실

도시계획도로 폐도 가능성 등 각종 의혹 난무
예비타당성 조사시 주민 의견 전혀 반영 안돼
인근 주민 ‘소음 등 피해 대책마련’ 강력 요구

최성필 기자 / 입력 : 2017년 09월 14일
↑↑ 영일대해수욕장 주차장부지 지적도
ⓒ 경상매일신문
↑↑ 송도동과 항구동을 잇는 국지도20호선 교량건설계획평면도
ⓒ 경상매일신문
포항 송도와 영일대를 잇는 교량 건설과 관련한 논란이 증폭돼 관계기관과 주변지역 이해 당사자간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영일대해수욕장 주차장부지내 도시계획도로 폐도 등 각종 의혹이 난무해 결국 인근주민들만 피해를 입을 것이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경북도개발공사는 지난 2월 22일 포항시 북구 항구동 17-11, 12, 253, 254번지 4필지 주차장부지 7천76㎡(2,140평)에 대한 매각 결과 예정가격(174억 6천 50만원)보다 128.03% 높은 금액인 223억 5,467만원(평당 약1,044만원)을 써 낸 한 서울업체에 낙찰됐다고 밝혔다.(잔금 2018년 3월7일 납부예정)

이 부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일반상업지역·중심지미관지구로 건폐율 80%이하, 용적률 300%이상 1,300%이하의 초대형 건물 건축이 가능해 다른 지역의 부동산개발업체뿐 아니라 지역에서도 많은 관심가지고 있었던 일명 노른자위 땅이었다.

문제는 서울업체가 낙찰 받은 4필지 가운데로 포항시 도시계획도로(331-1)와 뒤쪽으로 국도20호선(효자-상원간)도로가 열십(十)자로 지나간다는 것이다.

만약 현재처럼 대지 한가운데로 계획도로가 놓일 경우 약 50층 정도의 고층건물을 지을 것으로 예상되는 G업체에서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가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쌍둥이 건물을 지어 상층에 다리로 연결하거나 지하로 건물사이를 연결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야하고 건평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도시계획도로가 사라질 경우 상당한 이득을 얻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포항시 도시계획관계자는 “현재는 331-1 도시계획도로를 폐도할 계획이 없다. 또한 열십자로 지나가는 국도 20호선의 경우 고가도로 아래로 도로를 낼 수 있어 도로개설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개발업체가 좋은 계획을 제시할 경우 폐도도 검토 대상”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포항시 건설교통사업본부는 전혀 다른 답을 내놓았다.

국도 20호선이 건설되는 송도-영일대간 다리 교각아래로는 도로개설 계획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영일만해수욕장 주차장부지에서 열십자형 도로가 사라지면서 331-1도로는 막다른 길이 되고 전혀 쓸모없는 도로로 남게 된다.

이 경우 누구 봐도 계획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돼 자연적으로 폐도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도시계획도로가 도로의 기능을 상실할 경우 폐도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포항시는 11일 브리핑을 통해 2010-12년까지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現 국토교통부)의 예비타당성 검토를 통해 국비를 지원받아 우방비치아파트앞 6차선 도로와 연결되는 송도-영일대해수욕장간 다리를 놓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실시한 ‘2016년 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포항 효자-상원)건설공사 기본계획수립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송도와 영일대를 연결하는 다리가 영일만해수욕장 연결도로의 경우 휴가철 상습정체 발생으로 인해 기존 국지도 20호선(삼호로)과의 접속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시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봤느냐는 기자 질문에는 “예비타당성 조사시에는 지자체의 구두협의 결과만 반영한다며 현재처럼 기본계획수립이 완료한 이후에야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에서야 상황을 인지한 우방비치인근 주민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됐다

우방비치주민 A씨는 “다리가 생기면 우방비치 8층이하 주민들은 조망권과 매연, 소음 등의 피해를 입게 될것이 뻔하다. 또한, 가뜩이나 출퇴근시간이면 차량정체가 이어져 힘든 상황인데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될것이다”며 대책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경상매일신문=신일권, 최성필기자]
최성필 기자 / 입력 : 2017년 0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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